정부가 국내 조선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력·설비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각 업체들이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선박 서비스 사업 등을 확대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일단 살리기로 했다.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재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2018년까지 조선 3사의 도크 수를 현재 31개에서 24개로 23%가량 줄이고 조선 3사의 직영 인력 규모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32% 감축할 방침이다. 남는 설비와 인력은 국내 조선사들이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는 분야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정부는 대형 컨테이너·유조선,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고급상선은 국내 조선업계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 우위에 있다고 봤다. 해양플랜트는 설계능력 취약으로 적자지속 분야에 포함됐다. 중소형 유조선·컨테이너선, 벌크선, 해양플랜트 지원선, 특수선은 경쟁열위로 분류됐다.
정부는 각 업체별로 조선과 관련이 없는 비핵심 사업과 자산을 정리하고 유동성을 확보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의 가동을 중단하고 비조선해양 사업 부문을 분사한다. 삼성중공업은 호텔과 선주숙소 등 비생산자산을 매각에 나서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유망 신산업 발굴에도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연관된 융합 서비스업 진출을 모색한다. 조선과 부품유통·서비스를 융합한 애프터마켓 사업, 조선과 정보통신기술(ICT)·물류산업을 융합한 스마트십 시스템 등의 분야를 육성할 방침이다.
삼성중공업은 상선 부문을 친환경·고부가 선박 중심으로 전문화한다. 운영정비(O&M), 심해저개발 사업 같은 해양플랜트 서비스 등 여러 사업에 신규 진출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일단 연명에 성공했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해양플랜트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조선소 사업장외의 부동산과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할 계획이다. 직영인력도 오는 2018년까지 5500명 감축한다.
남은 인력들은 대형 LNG선, 고효율 대형 컨테이너선 등 차세대 선박 사업에 투입된다. 대우조선은 연료전지나 에너지 저감장치 등 새로운 선박추진체계를 개발하고, 첨단 기술과
이번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업계에서는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내놓은 방안은 각 업체들이 하고 있는 것들을 나열한 데 불과하고, 대우조선의 처리에 대한 구체적 계획도 나오지 않아서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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