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작년 전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차를 팔며 세계 5위를 지켰지만 4위 업체와의 격차는 더 벌어져 '빛바랜 수성'에 그쳤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작년 현대·기아차는 폭스바겐, 도요타자동차, GM,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이어 전년과 같은 5위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는 전년 대비 1.7% 감소한 총 787만6000대를 판매했다. 국내 점유율 하락과 수출 부진, 파업 등의 이유로 목표 달성은 고사하고 3년 만에 처음으로 판매가 800만대 밑으로 떨어졌다.
폭스바겐은 배출가스를 조작한 이른바 '디젤 게이트'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의 선전 덕분에 판매량이 3.8% 증가한 1031만2400대를 판매해 도요타를 제치고 새로 1위에 올랐다. 폭스바겐의 중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2% 증가한 398만2200대로 전체 판매량의 38.6%를 차지했다.
2012년부터 4년간 글로벌 판매량 1위를 기록한 도요타는 작년 주력 시장이었던 미국에서 부진하면서 폭스바겐에 역전을 허용했다. 도요타는 도요타, 다이하쓰, 히노 브랜드 등을 포함한 글로벌 판매량이 전년 대비 0.2% 증가한 1017만5000대를 기록했다.
GM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996만5238대를 판매해 작년과 마찬가지로 3위를 유지했다. GM 역시 폭스바겐과 마찬가지로 전체 판매의 3분의1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판매가 7.1%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4위인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996만1347대로 GM을 바짝 추격했다. 르노 판매량은 전년 대비 13.3%, 닛산은 2.5% 증가했다.
현대기아차가 4위와의 격차가 커진 것은 르노닛산의 미쓰비시 인수도 한 몫 했다. 닛산이 지난해 5월 연비조작 파문으로 위기에 처한 미쓰비시 주식
현대·기아차는 올해 사업계획에서 역대 최대치인 825만대 판매 목표를 세워 달성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우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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