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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뉴 라이즈 [사진제공 =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는 8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쏘나타(LF)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쏘나타 뉴 라이즈(New Rise)' 출시기념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내·외부가 디자인 된 쏘나타 뉴 라이즈에는 현대스마트센스와 원터치 공기 청정 모드, 내차 위치 공유 서비스 등의 안전·편의사향이 장착됐다. 또 1.6과 2.0으로 출시되는 터보 모델은 터보 전용 디자인이 적용됐다. 2.0 터보에는 국산 중형차 가운데 최초로 '8단 자동변속기'도 탑재됐다.
'쏘나타 뉴 라이즈'는 '새로움'을 뜻하는 '뉴(NEW)'와 '부상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라이즈(Rise)'가 조합된 것이다.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주행성능과 안전, 내구성 등 자동차의 기본기에 강한 쏘나타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고객 앞에 등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쏘나타 뉴 라이즈의 외관 디자인은 전면부의 와이드 캐스캐이딩 그릴을 중심으로 힘있는 볼륨을 강조해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신형 그랜저 전면부의 디자인을 계승했다는 평가다. 특히 그릴의 위치를 최대한 아래로 낮추고 캐스캐이딩 그릴의 중앙과 외곽의 크롬라인 두께를 차별화하는 등 시각적 집중도를 아래로 끌어내리면서 스포티한 느낌이 강조됐다.
뒷모습은 범퍼와 리어램프, 번호판의 레이아웃 변화를 통해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강조했다. 번호판을 범퍼 하단부로 이동시키고 기존에 번호판이 있던 트렁크 리드 판넬의 중앙에는 '현대 엠블럼 일체형 트렁크 스위치'와 가로로 길게 스타일링한 쏘나타의 영문명(SONATA)을 배치해 와이드하고 정제된 이미지를 연출했다.
외장 컬러는 화이트 크림과 미드나잇 블랙, 발렌타인 레드, 그랑 블루, 블루 사파이어, 쉐이드 브론즈, 판테라 그레이, 루나 그레이 등 총 8종으로 운영된다.
인테리어에서도 차량 내부의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를 확대하고 오디오 조작부 등 주요 조작 버튼의 컬러를 메탈 실버로 바꿨다. 대시보드에도 입체적인 알루미늄 그레인 타입을 적용해 고급감과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터보 모델의 경우 외관과 인테리어에 강인한 이미지의 타크 컬러 디테일을 넣어 한눈에 터보 모델임을 알 수 있도록 했다. 블랙 매쉬타입(그물형) 대형 캐스캐이딩 그릴로 터보 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줬으며 옆모습에는 블랙 사이드 미러와 다크 크롬 도어 핸들 등을 적용해 강인한 이미지를 줬다.
안전·편의사양과 관련해 지능형 안전기술 패키지인 '현대 스마트 센스'와 '내차 위치 공유 서비스', '스마트폰 미러링크', '애플 카플레이'등이 탑재됐다. 국내 최초로 탑재된 '원터치 공기 청정 모드'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실내 공기를 강제 순환시켜 미세먼지를 포집해 깨끗하고 상쾌한 공기로 만들어준다.
쏘나타 뉴 라이즈에는 고객이 필요한 선택형 패키기를 4종류로 선보였다. '패밀리 케어'는 어린 자녀나 부모님과 함께 '패밀리카'로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패키지로 주간 주행중 뒷좌석에 앉은 가족들의 눈부심을 차단해주는 사이드 커튼과 뒷유리 전동 커튼이 포함됐다.
'레이디 케어'는 여성 운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주요 편의·디자인사양으로 구성된 패키지로 주차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와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버건디 컬러 천연가죽 시트 등이 적용된다. '스타일 케어'는 차량 내·외관의 스타일을 세련되게 꾸밀 수 있는 패키지로 LED 헤드램프와 18인치 알로이휠, 모카브라운 컬러 인조가죽시트 등이 포함돼 있다. '올시즌 케어'는 계절변화에 민감한 고객들을 위한 패키지로 앞좌석 통풍시트와 열선 스티어링휠, 뒷좌석 열선시트 등으로 구성된다.
'쏘나타 뉴 라이즈'는 2.0가솔린과 1.7디젤, 1.6터보, 2.0터보 등 총 4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연내 LPi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순차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연비는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리터당 10.7km(18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 리터당 11.2km를 기록해 기존 모델(구연비 기준 리터당 10.8 km)대비 3.7% 향상됐다.
현대차는 뉴 라이즈 출시와 함께 고객 체험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오는 10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 '쏘나타 뉴 라이즈 체험관'을 연다. 또 고객이 직접 차량을 타보고 핵심사양을 체험할 수 있는 '특화 시승 프로그램'과 개발자와의 토크쇼 등을 통해 적극적
'쏘나타 뉴 라이즈'의 판매가격은 2.0가솔린 모델이 2255만~2933만원, 1.7디젤 2505만~3118만원, 1.6터보 2399만~3013만원, 2.0터보 2733만~3253만원이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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