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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이 초대형 유조선 건조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대우조선해양] |
지난 4월 최대 10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뒤 5달만에 본계약이 이뤄진 것이다. 향후 옵션으로 포함된 5척의 추가 발주도 기대된다고 대우조선 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건조되는 VLCC는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선박으로 고효율 엔진과 연료절감 기술이 적용된다. 대우조선은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에서 이번에 수주한 선박을 건조해 오는 2019년까지 모두 인도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1년에도 1만3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대우조선에 발주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현대상선이 조디악사로부터 용선해 사용한 1만TEU급 컨테이너선 6척도 대우조선이 지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국내외 선주들이 대우조선의 건조능력과 기술력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며 "선주들
대우조선은 올해들어 현재까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 VLCC 14척, 특수선 2척 등 모두 18척을 수주했다. 수주금액은 17억5000만달러로 지난해 연간 수주실적인 11척 15억5000만달러를 넘어섰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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