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사태 이후 올해 중국 시장 판매량이 반토막 난 현대차그룹이 해외 첫 빅데이터 센터를 중국에 개소했다. 빅데이터를 통해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를 출시하는 것과 동시에 변화무쌍한 중국 시장 예측 능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올해 중국 시장 특화 신차를 쏟아내 판매 부진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현대차그룹은 26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시 구이안신구에서 마창칭 구이안신구 서기와 마레이 상무청 부청장, 황승호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해 11월 구이저우성 당서기였던 천민얼 현 충칭시 서기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략 합작 협의서를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 만이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중국 시장 맞춤형 커넥티드카 개발에 착수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이곳에서 글로벌 정보통신(IT) 기업들과 '커넥티드카' 협업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가 들어선 구이안신구는 '빅데이터 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다. 애플, 알리바바, IBM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이곳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체 중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최초로 입주했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건면적 1200여㎡ 규모의 지상 5층 건물에 입주해 있으며, 건물을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바이두와 절반씩 공유한다.
빅데이터센터는 커넥티드카 개발에 필수적이다. '카 클라우드'에 차량 정보를 모아 자산화하고 자료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이 해외 첫 빅데이터센터 거점으로 중국을 택한 것은 압도적 인구 때문이다. '빅데이터'는 명칭 그대로 데이터의 크기가 중요해 고객의 정보를 많이 포함할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고객들의 빅데이터로 중국 맞춤형 커넥티드카를 출시하는 한편, 중국 시장 대응 능력도 키운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보다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약 4억명의 고객을 둔 중국 2대 통신서비스 업체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과 협업한다. 차이나 유니콤은 오랜 기간 동안 업력을 쌓아온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키워온 전문 기업이다. 이날 현대차그룹과 차이나 유니콤은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에서 신커두어 차이나 유니콤 부총경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빅데이터 전략 협업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커넥티드카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커넥티드카는 자동차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차량이다. 즐겨 듣는 음악, 자주 찾는 장소 등 고객의 주행 패턴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출시를 목표로 미국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와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와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제작 중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사드 위기 돌파를 위해 연말 중국 시장에 공격적인 신차를 출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기아차는 이날 중국에 소형 세단 페가스를 출시했으며 다음 달에는 준중형 세단 '신형 포르테'를 내놓을 예정이다. 현대차 역시 지난 19일 소형 세단 '올
[박창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