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의 칠레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상담회부터 풍성한 볼거리와 양국간 교역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황주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미의 대국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사이에 낀 경제 소국, 칠레.
그러나 수십개 나라와 FTA를 맺으며 시장개방에 나선 칠레가 한-칠레 FTA 체결 4주년을 기념해 '2008 칠레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FTA가 체결되기 전인 2003년 약 5억달러에 불과했던 우리나라의 칠레 수출액은 FTA 체결 4년후 약 30억달러로 5배나 증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자동차의 경우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칠레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습니다.
인터뷰 : 알베르토 카나스 / 칠레 무역진흥청 아시아사업국 국장
-"칠레 국민들이 LG의 가전제품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삼성과 현대의 자동차를 많이 애용하고 있다."
칠레 무역진흥청은 한국인의 칠레 투자를 높이기 위해 비즈니스 상담회를 열어 과일, 수산물, 생수, 와인 등의 칠레 업체와 국내산업체의 1:1 상담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칠레의 해산물과 고기, 과일을 활용한 음식과 전통 문화를 맛볼 수 있는 '칠레 음식 축제'를 통해 투자처로서의 칠레를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한국과 칠레 간에 단순한 교역을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의 투자가 이뤄져야 할 시점이라고 무역 관계자들은 설명합니다.
인터뷰 : 알베르토 카나스 / 칠레 무역진흥청 아시아 신사업국 국장
-"FTA의 첫단계가 교역규모의 증가였다면 이제는 양국간에 서비스 등의 분야로 투자가 확대돼야 할 것이다"
이같은 기회를 통해 앞으로 한-칠레 간 무역 장벽이 완화되는 등 더 나은 투자환경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주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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