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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갑용 한진엘리베이터 대표가 승강기 업계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
중소기업중앙회 주최로 지난 20일 경기도 시흥시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승강기업계 관계자들은 승강기 산업정책 업무를 경제부처로 이관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주무부처를 변경해 승강기 산업이 안전과 산업 발전이라는 투트랙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주성 한국엘리베이터협회 전무는 "산업을 담당하는 경제 관련 부처가 승강기 산업을 담당해야 기술 정책이 나올 수 있고 제조업체가 투자해 부품을 개발·납품하는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승강기업계엔 선순환 사이클이 없어 외국 기업들에 뒤쳐지고 종속된다는 얘기다.
업계에선 국내 승강기 정책이 국제기준은 물론 현실과도 맞지 않는다고 꼬집고 있다. 대표적인 게 1991년 제정된 '승강기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에 명시된 1명 당 65㎏라는 정원 기준이다. 법은 이름은 바뀌었을 뿐 이 기준은 26년이나 유지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실시한 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에 따르면 20~40세 남성 평균 몸무게는 2004년 71.02㎏에서 2015년 73.79㎏으로 늘었다. 20~40세 여성도 같은 기간 55.29㎏에서 56.59㎏으로 증가했다. 우리나라 국민 평균 체중이 증가했지만 승강기 정원 규정은 이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셈이다. 국제 정원 기준은 1명 당 75㎏이다.
업계는 인력 수급과 대기업·다국적 기업과의 힘겨운 경쟁에 경고음을 내고 있다. 박갑용 한진엘리베이터 대표는 "중소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게 인력인데 한국인은 커녕 외국인도 구하기 힘들다"며 "인력을 구해도 기술숙련까지 2년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정부가 교육 비용 등을 지원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이 하도급방지법을 어겨가며 시장을 왜곡시킨다는 주장도 고개를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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