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박·해양설비 발주 시장이 회복조짐을 보여 한국 조선산업의 부활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노사 갈등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감도 나온다.
조선업 불황이 2년 넘게 이어지는 동안 구조조정 등이 이뤄지면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각각 2년치 임금·단체협약 협상과 3년치 임금협상을 타결하지 못했다. 정부의 지원으로 연명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만 지난해 말 2년치 임단협 합의안이 확정했다.
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임단협 합의안을 찾기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집중 실무교섭을 벌이고 있다. 양측이 지난해 12월 29일 도출한 잠정합의안이 올해 1월 9일 노조의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된 데 따른 후속 협상이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잠정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는 회사에서 분사한 현대로보틱스,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보다 성과급이 적은 데 대한 불만에 있다. 분할회사인 현대로보틱스·현대건설기계·현대일렉트릭의 성과급은 각각 약정임금의 450%·407%·341%이지만, 현대중공업은 97%에 불과하다.
노사는 설 명절 전에 임단협을 타결하는 걸 목표로 협상에 임하고 있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다. 사측은 추가로 돈이 들어가는 사항에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노조 측에서는 분할회사와 비교했을 때 조합원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3년치 임금협상이 밀려 있는 삼성중공업 노사는 아직 교섭을 시작하지 않았다. 회사 측은 어려운 상황이 지나갈 때까지 임협을 잠시 보류하기로 노조 측과 협의했다며 오는 5~6월께 교섭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이 여유를 부릴 수 있는 건 올해 적용되는 시간당 7530원의 최저임금보다 적게 받는 직원이 거의 없어서다.
반면 현대중공업과 임단협 타결 전의 대우조선은 상황이 달랐다. 연차가 낮은 직원들의 기본급이 올해 최저임금보다 적어 매달 지급하지 않는 상여금이나 수당을 쪼개 최저임금에 맞춰야 했다.
대우조선 노사는 지난해 말 ▲2년치 임금 동결 ▲내년까지 성과급 미지급 ▲일부 수당을 기본급으로 전환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도출하고, 노조 조합원 투표를 거쳐 이를 확정했다. 임단협 합의안 도출에 앞서 대우조선 노조는 회사의 실적 개선을 이유로 임금인상을 주장하며 파업에 나섰다. 이에 7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을 지원받고 파업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어겼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편 글로벌 선박·해양설비 발주 시장은 지난해부터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25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선박의 건조 난이도를 고려한 무게 단위)로 전년 1302만CGT보다 78.5% 증가했다. 클락슨은 올해 2780만CGT의 선박이 발주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조선업계도 연초부터 수주와 해양플랜트 인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일본 선사 NYK로부터 2억달러짜리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척을 비롯해 초대형유조선(VLCC), 초대형광석운반선(VLOC),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탱커선 등의 일감을 확보했다.
삼성중공업은 인도하지 못하고 계약이 해지된 해양플랜트를 매각하고, 세계 최대 규모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FPSO)인 에지나 프로젝트의 마무리 공정을 현지에서 진행하고 있다. 대우조선도 최근 인도네시아 해군으로부터 특수선 1척을 수주했다.
하지만 인건비 문제가 계속 불거지면 수주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는 경고가 조선업계 안팎에서 나온다. 실제 국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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