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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의 세이버에어를 장착한 선박의 수면 아래 모습. [사진 제공 = 삼성중공업] |
5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세계 2위 컨테이너선사인 MSC로부터 수주한 2만30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셀시어스탱커로부터 수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에는 공기윤활장치인 '세이버 에어(SAVEr Air)'가 장착된다.
세이버 에어는 선체 표면과 바닷물 사이에 얇은 공기막을 형성시켜 선체 표면에 바닷물이 직접 닿을 때보다 마찰을 줄여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앞서 세이버 핀(SAVER Fin), 러더 벌브(Rudder Bulb) 등 모두 5종류의 ESD를 독자 기술을 개발해 자체 제작선박에 적용해왔다.
최근에는 선박의 형태, 속도, 파도·바람 등 운항 지역의 특성까지 고려해 연료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합한 맞춤형 '삼성 ESD 패키지'를 내놨다. ESD 패키지는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절감장치들을 시뮬레이션해 찾아낸 최적화된 조합이다. 이를 통해 최대 8%의 연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삼성중공업 측 설명이다.
최근 글로벌 해운업계들은 환경규제 강화 추세에 따라 선박의 CO2 배출량과 운항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한창 모색 중이다.
MSC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의 독보적인 연료절감 기술을 신뢰해 세이버 핀, 러더 벌브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세이버 에어와 사이드 갭 프로텍터(Side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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