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코리아세븐] |
15일 세븐일레븐이 올해(1~10월) 맥주의 월별 매출 신장세를 분석한 결과 4~9월 기간은 평균 18.5% 증가한 반면 1~3월과 10월은 평균 22.8% 늘어 비수기에 더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편의점 맥주는 계절상 여름 성수기 제품이다. 그러나 홈맥족이 증가하면서 지난 달 맥주 매출 지수는 112.6로 전년대비 2.4%p 증가하는 등 2년새 4%p 올랐다.
세븐일레븐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홈술을 즐기는 소비자가 들어나고, 외산맥주를 중심으로 저렴하게 형성된 가격이 이 같은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실제 홈술 문화 확산의 영향으로 가족 상권에서의 맥주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올해 세븐일레븐 가족 및 독신 상권의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7.3% 증가한 반면 유흥가 등 기타 상권은 10%대에 머물렀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부터 '4캔 5000원' 맥주 상품인 스페인 정통 필스너 '버지미스터(500㎖)'와 '라에스빠뇰라(500㎖)'를 선보인 바 있다. 이들 제품은 기타주류로 분류돼 일반 맥주(주세율 72%)보다 낮은 30%의 주세율을 적용받아 가격이 저렴하다.
현재 버지미스터와 라에스빠뇰라는 일평균 각각 약 1만개 이상의 판매량을 보이며 지난 달 기준 외산맥주 판매 순위 상위 1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홈술 문화 확산과 외식 물가 상승 등으로 맥주의 계절 트렌드가 바뀌고 홈맥족도 증가하고 있다"며 "편의점은 소비자 접점 채널로서 거리적 장점과 함께 다양한 저가 상품 및 할인 정책을 앞세워 소비자 편의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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