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담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일(8일) 공식 발표합니다.
노조는 잠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지훈 기자?
【 질문 1 】
구조조정 규모가 상당히 큰 폭이 될 거라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법정관리 중인 쌍용자동차가 사무직과 생산직 등 전체 직원의 40% 선인 2천800여 명을 정리해고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안을 내일(8일) 발표합니다.
구조조정안은 쌍용차가 연간 20만대를 생산하더라도 기업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높아서 존속가치를 높이려면 대규모 인원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쌍용차는 2007년 12만 2천여 대, 지난해에는 8만 1천여 대를 생산했습니다.
결국, 지금 생산량의 두 배 이상을 생산하더라도 7천 명인 현재 인력 규모를 유지한다면, 영업이익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구조조정안은 이미 노조에 통보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노조는 잠시 후인 10시 30분 공식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노조는 주·야간 각 5시간 근무를 통한 일자리 나누기로 고용 유지를 촉구하고, 사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총파업도 불사한다는 입장입니다.
【 질문 2 】
정부가 자동차 판매를 활성화하려고 세금 지원까지 하겠다고 밝혔는데, 오히려 부작용만 낳고 있다고요?
【 기자 】
오는 5월 1일부터 실시하기로 했던 정부의 신차 구매 시 세금 지원 방안이 표류하면서 자동차 판매가 오히려 급감하고 있습니다.
2000년 이전에 등록된 차의 소유주가 신차를 살 경우, 취·등록세의 70%를 감면해서 소형차는 80만 원, 대형차는 250만 원까지 혜택을 주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었는데요.
정부가 내놓았던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소비자들은 물론, 포함 여부가 불확실한 소비자들까지 정부의 최종 방침이 나올 때까지 자동차 구매를 미루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 발표 이후 계약을 마친 고객이 출고를 연기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를 5월 이후로 미루면서 일선 영업소는 개점휴업 상태라는 게 업계의 하소연입니다.
또한, 2000년 이전 등록 차량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게 발표되지 않으면서 수십 만 원짜리 중고차를 지금 샀다가 몇 달 뒤에 대형차를 사면 수백만 원의 세금 감면혜택을 볼 수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장 실시하지 못하면 차라리 하루빨리 철회 결정이라도 내려야 한다는 게 업계와 전문가들의 목소리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mbn뉴스 김지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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