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제품의 장단점을 체험하고 나서 구매를 결정하는 일명 체험형 매장이 늘고 있습니다.
아웃도어나 스포츠 업체에서도 이러한 체험을 통한 홍보가 확산하고 있는데요.
황수경 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의 한 아웃도어 전문 매장입니다.
매장 한 편에 마련된 실내 암벽등반 코너가 눈길을 끄는데요.
직장인 용복중 씨는 퇴근 후 저녁 시간이면 종종 이곳을 찾습니다.
직장생활에 묶여 좋아하는 등산을 자주 갈 수 없어 아쉬웠지만 이렇게 실내 암벽등반 코너가 생기면서 새롭게 즐거움을 찾고 있습니다.
암벽등반을 하며 땀을 흘리고 나면 그간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용복중 / 직장인
-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까 산에는 자주 못 가고 해서, 직장 끝나고 저녁때 남는 시간에 이렇게 와서 운동하니까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탠딩 : 황수경 / 리포터
- "이제 쇼핑공간도 단순한 제품전시와 판매를 넘어서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는 체험형 공간으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나 아웃도어 브랜드같이 활동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체험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전략이 되었습니다."
이 매장은 암벽등반 코너 외에도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코너들을 곳곳에 마련해두었는데요.
최근 늘어나는 트레킹 인구를 위해 꾸며놓은 이곳은 트레킹 화를 신고 직접 산길을 걷는 느낌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장희수 / 손님
- "어떻게 땅에 닿는지 그 느낌이 되게 중요한데 여기는 자갈로 해놔서 걸을 때 발이 꺾이는지, 그다음에 땅에 닿는 느낌이 어떤지 이런 걸 여러모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아요"
한쪽에는 체력단련실과 함께 전문 강좌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강좌를 통해서 등산이나 암벽등반 등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재용 / 아웃도어 전문업체 과장
- "단순한 쇼핑의 즐거움뿐만이 아니고요. 아웃도어와 문화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폭넓게 알아 가시니까요. 고객들이 반응이 훨씬 더 좋습니다"
▶ 스탠딩 : 황수경 / 리포터
- "이러한 체험형 매장은 제품을 체험하고 등산이나 트레킹에 대한 전문정보를 함께 제공해서 고객의 충성도와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 다른 아웃도어 전문 매장.
층마다 각각의 콘셉트로 매장을 꾸민 것이 특징입니다.
늘어나는 자전거 인구를 공략하려고 꾸며진 바이크 전문 매장에는 자전거를 비롯해 관련 옷과 장비 등이 진열돼 있습니다.
또 여성 고객을 위해 마련된 여성 전문 매장에는 전용 탈의실과 휴게실도 꾸며놓았습니다.
제품 전시와 함께 전문용품이나 옷에 대한 정확한 사용법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서 고객들의 호응이 높습니다.
▶ 인터뷰 : 김은정 / 손님
- "기능성의 옷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생생하게 현장감 있게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옷이랑 그 현장이랑 매치가 될 수 있고, 적용하기가 좋다고 해야 하나요?"
남성전용 매장에 마련된 샤워공간도 눈길을 끄는데요.
제품을 사러 오는 고객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고 온 고객들을 배려해 특별히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층에서는 네 종류의 전문 강좌가 운영되는데요.
스포츠나 아웃도어 활동 애호가들을 위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한행수 / 아웃도어 전문점
- "쇼핑뿐만 아니라 관람도 하시고, 그다음에 체험도 하시고 강의도 들을 수 있는 그런 공간들로 해서 열린 복합 문화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한 스포츠 브랜드 매장에서는 걷기 열풍에 힘입어 걷기 운동 전문 강좌와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매장을 찾으면 기본적인 체지방 측정과 함께 몸의 상태를 점검하고 '풋 스캔 시스템'으로 발의 상태를 살펴봅니다.
점검 결과에 따라서 고객별로 맞춤형 보행 클리닉을 제공하는데요.
단순한 제품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지현 / 스포츠 전문 매장 매니저
- "고객님들이 오셨을 때 상담위주의 워킹클리닉으로서 자세교정을 해 드려서 좀 더 나은 몸 상태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스탠딩 : 황수경 / 리포터
- "고객들의 입소문을 유도하고 새로운 수요도 창출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 까다로운 고객을 사로잡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MBN 황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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