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박정선 기자] ‘흔들어라, 그리하면 돌릴지니’… ‘댄싱9’의 키워드는 제목처럼 ‘9’에 있었다. 9초 안에 키를 돌리고, 9명의 팀원을 꾸린다.
국내 최초 댄스 서바이벌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내세운 Mnet ‘댄싱9’이 20일 드디어 그 포문을 열었다.
이날 ‘댄싱9’은 1단계 지원, 2단계 공개테스트를 거쳐 올라온 도전자들의 3단계 드래프드 무대가 펼쳐졌다. ‘레드윙즈’(마스터: 박지우, 우현영, 신화 이민우, 팝핀제이)와 ‘블루아이’(마스터: 이용우, 박지은, 더키, 소녀시대 유리&효연)팀에 소속될 9명의 최고의 춤꾼을 선발하는 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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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댄싱9" 포스터 |
키를 돌리는 마스터의 손목에 팀의 운명이 달려있는 만큼 심사현장은 긴장감이 넘쳐흘렀다. 최고의 춤꾼을 영입하기 위한 빠른 손놀림뿐 아니라, 마스터들의 눈치작전, 두뇌싸움도 재미 요소로 작용했다.
또한 강력한 변수로 작용하는 ‘마스터 키’를 활용하며 반전을 꾀했다. ‘마스터 키’는 댄스마스터들이 상대 팀에서 마음에 드는 팀원을 빼앗아올 수 있는 제도로, 드래프트가 진행되는 이틀에 거쳐 하루에 각 팀 당 2회 사용할 수 있다.
방송 전부터 온갖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를 해온 탓에 시청자들의 기대와 궁금증은 극에 달해 있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이 열린 ‘댄싱9’은 ‘슈퍼스타K’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났다.
합격자와 불합격자가 바뀌는 ‘악마의 편집’부터, 심사위원들의 독설, 스타성 출연자, 온갖 사연을 내놓으며 눈물샘을 자극하는 도전자 등 기존의 포맷을 버리긴 힘들어 보인다.
심지어 반전의 열쇠라고 했던 ‘마스터 키’ 역시도 ‘슈퍼스타K’의 슈퍼패스 제도와 유사한 것으로 그다지 특별함은 연출하지 못했다.
가장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은 ‘춤’을 내세운 오디션 프로그램이지만 정작 ‘댄싱9’은 심사위원단의 리액션과 그들끼리의 경쟁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도전자들의 댄스는 극히 일부분 노출되었으며, 그에 따른 마스터들의 반응이 주를 이루었던 것이다. 방송이 끝난 후 시청자들의 기억에 남는 출연자가 몇이나 있을까 의문이 들 정도였다.
또 오디션 프로그램의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인 ‘악마의 편집’ 역시 존재했다. 하지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지겹도록 반복됐던 ‘악마의 편집’만으로는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을 만족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슈퍼스타K’보다 더욱
박정선 기자 composer_js@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