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포증 뜻은 무엇일까.
사회공포증이란 일명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타인 앞에서 당황하거나 부끄러움을 느꼈던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 질환이다.
사회공포증은 서양 인구의 13~15%가 앓고 있을 정도다.
사회공포증에 걸린 환자들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일부 환자들은 공황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예컨대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때나 대중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혹은 이성에게 데이트를 신청할 때 극심한 불안감을 겪게 된다.
단순 긴장과 착각하기 쉽지만, 사회공포증은 비슷한 공포를 반복적으로 느낀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사회 공포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1/3 정도가 우울증을 앓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문가들은 사회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해선 자신감 회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사회 공포증 치료를 위해 거울을 보고 스스로를 칭찬하는 행동요법과 인지용법이 사회공포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사회공포증은 제대로 치료받으면 얼마든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치료법 인지행동치료는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에 대처하는 사고와 행동을 배우는 것으로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생각이 자리 잡을수록 치료는 수월해진다.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불안감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고민을 털어놔도 제대로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생각을 바로잡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사회공포증 뜻, 사회공포증 있는 사람들 많을 것 같아” “사회공포증 뜻, 무섭다” “사회공포증 뜻, 대인기피증이구나” “사회공포증 뜻, 치료받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