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방탄소년단 지민 1위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5월 5일부터 2019년 6월 5일까지 1,023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303만6348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빅데이터 2억5452만6832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핫샷 하성운, 방탄소년단 진,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방탄소년단 슈가, 박지훈, 방탄소년단 RM, 윤지성, 아스트로 차은우, 뉴이스트 민현, 방탄소년단 제이홉, AB6IX 임영민, 블랙핑크 제니, 레드벨벳 아이린, AB6IX 김동현, 오마이걸 아린, AB6IX 전웅, 슈퍼주니어 규현, EXID LE, 위키미키 최유정, EXID 솔지, 오마이걸 유아, JBJ 김동한, 뉴이스트 JR, 김재환, 위키미키 김도연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만8214, 미디어지수 231만453, 소통지수 645만4005, 커뮤니티지수 540만27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6만539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81만2891 와 비교하면 0.33% 상승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만6577, 미디어지수 83만3278, 소통지수 437만2722, 커뮤니티지수 313만4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2만693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914만9411와 비교하면 28.17%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만4371, 미디어지수 152만2335, 소통지수 329만3289, 커뮤니티지수 349만85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만853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32만5070와 비교하면 8.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빅데이터 2억5452만6832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5% 하락, 브랜드이슈 15.39% 하락, 브랜
이어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연하다, 기부하다, 멋있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웸블리, 1위, 약속"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0%를 기록했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