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0조원을 들여 매입한 서울 강남 한전 부지 개발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자 서울시가 당혹해 하고 있다. 부지개발과 관련된 인허가권은 엄연히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가 쥐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 정부가 사전 상의도 없이 불쑥 용도 지역 변경과 각종 인허가 절차를 1년만에 끝마치겠다고 숟가락을 얹고 나섰기 때문이다.
반면 한전 부지 인허가 절차에 '통상 2~3년을 들이는'것으로 중앙정부에 의해 낙인이 찍힌 서울시는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0일"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이 워낙 중요한 사안인만큼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는 차원에서 내용에 함께 포함시킨 것은 이해가 간다”면서도 "인허가권은 명백히 서울시에 있는 만큼 사전에 한마디 상의라도 했어야 하지 않느냐”고 서운한 속내를 털어놓았다.
이 관계자는"그렇지않아도 현대차측과 올해 협의를 마치고 내년 초 건축심의,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기 위해 인허가를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대차와의 조율에 따라서는 놀랄만큼 빠르게 인허가가 진전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용지는 코엑스~종합운동장까지를 아우르는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중심이다. 2020년 현대차가 105층 높이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준공해 입주하면 상주 인구가 크게 늘면서 인근지역에 삼성타운이 강남역에 입지한 것 이상의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달 28일 매일경제 데스크들과의 집단인터뷰에서 한전 용지 일대를 MICE(국제회의, 관광, 컨벤션, 전시회)형 복합리조트인 싱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해외 설계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기초 설계 공모에 들어간 상태로 개발계획안을 마련하는대로 인허가권자인 서울시와의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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