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회사 부실에 대해 “생산 능력에 비해 해양플랜트 수주를 과도하게 한 게 원인이었고 당시 경영진의 상황파악이 소홀했었던 것 같다”며 과거 경영진의 오판을 인정했다. 그는 또 회사 부실 중에 노조를 무마하기 위해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에 대해 “나약한 경영진의 비겁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참극을 불러온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낙하산 인사로 꾸려진 대우조선 경영진이 책임을 회피하는데만 급급했다는 점을 시인한 셈이다.
정 사장은 전임 남상태·고재호 사장 시절 망가진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작년 5월 취임했다. 특히 취임 직후인 지난해 상반기 반기보고서를 제출하면서 미청구공사잔액을 9조원에서 6조원으로 3조원 가량 털어내면서 이를 모두 손실로 반영해 대규모 부실사태를 밝힌 장본인이다.
특히 이날 청문회에서는 금융당국이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가능성을 뒤늦게 인지하고 미온적인 대응을 한 것 아니냐는 질타가 쏟아졌다.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015년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정황이 지적됐으며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당시 대정부질문에서 ‘서별관회의에서 분식회계 우려있다는 것을 인지했고 다른 기관들과 공유했다’고 답변했다”면서 “분식회계 가능성을 인지했는데 왜 감리에 관한 결정을 안하고 6개월이나 허송세월해 골든타임 놓쳤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지난 19대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간사였던 김기식 전 의원은 참고인으로 참석해 “지난 2014년 국정감사 당시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해양플랜트에서 대규모 손실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대우조선만 흑자난 것은 분식의 가능성이 있으니 점검해보라’고 주문했다”면서 “당시에는 산은 관계자가 분식 가능성이 없다고 했지만 나중에는 홍기택 회장이 ‘자기가 속임당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고 증언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대우조선해양의 분식 위험성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고 해명했지만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취임 당시 “(분식회계 가능성은) 못들었고 각 프로젝트 별로 상당한 손실이 예상된다는 업무보고만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는 이날 구조조정 청문회 업무보고에서
[정석우 기자 / 안병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