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올해 첫 대규모 수주 달성…'6천700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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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사진=연합뉴스 |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첫 대규모 수주를 달성했습니다.
대우조선은 그리스 아테네에서 진행 중인 세계 최대 조선해양 박람회 '2016 포시도니아'에서 그리스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사와 마란탱커스사로부터 LNG선 2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각각 수주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들 선박의 총 계약 규모는 약 5억8천만 달러(약 6천700억원)로 올해 한국 조선소가 수주한 계약 중 최대 규모입니다.
또 계약에는 LNG선 2척, VLCC 2척 등 총 4척의 옵션이 포함돼 있어 선사가 이를 행사하면 계약 규모가 최대 11억6천만 달러(약 1조3천400억원)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 국제해사기구가 올해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 요구하는 Tier3(선박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을 1㎾당 3.4g 이하로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이라고 대우조선은 설명했습니다.
LNG선은 17만3천400㎥급으로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을 탑재해 일반 LNG선보다 연료 효율이 30%가량 높고 오염물질 배출량을 30%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31만8천t급 VLCC에도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절감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LNG선은 2019년 내, VLCC는 2018년 상반기 내 차례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선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1994년 대우조선과 첫 거래 이후 이번 계약까지 총 88척을 대우조선에 발주한 오래된 고객사입니다. 현재 21척의 안젤리쿠시스 그룹 선박이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와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습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대우조선이 어려움을 겪기 시작한 지난해에도 VLCC 6척,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2척 등 총 8척의 선박을 발주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안젤리쿠시스 그룹이 경제 회복기에 선제적으로 선박을 발주하는 경향이 있어 이번 발주를 시황이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회사가 비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채권단과 금융당국의 물심양면 지원을 바탕으로 슬기롭게 극복해 가고 있고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과 경쟁력은 세계가 인정한 최고수준"이라며 "수주의 물꼬를 튼 만큼 경영정상화를 위해
이번 수주는 사실상 올해 첫 수주나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4월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을 1억3천만 달러에 수주한 적이 있지만 이는 자회사인 루마니아 대우망갈리아조선소가 그리스 선사로부터 수주한 것을 거제 옥포조선소로 이관해 수주 실적으로 잡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