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소양함' 진수식 거행…첫 1만톤급 신형 군수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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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양함 / 사진=연합뉴스 |
우리나라 해군의 첫 1만t급 신형 군수지원함이 진수됐습니다.
해군은 기동전단과 상륙기동부대의 해상 기동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할 1만t급 신형 군수지원함(AOE-II) '소양함' 진수식이 29일 오전 11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거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소양함은 해군 최초의 1만t급 군수지원함이자 현재 운용 중인 함정 중 독도함(1만4천500t급)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함정입니다.
이날 소양함 진수식에는 엄현성 해군참모총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등 해군·방위사업청·조선소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진수식 행사는 국민의례, 경과보고, 함명 선포, 현대중공업 사장의 기념사, 해군참모총장의 축사, 진수줄 절단, 샴페인 브레이킹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주빈의 부인이 진수줄을 자르는 해군 관습에 따라 엄현성 총장의 부인 김영옥 여사가 손도끼로 진수줄을 자르고, 안전항해를 기원하는 의미로 소양함 선체에 샴페인을 깨트리는 것으로 진수식 행사가 마무리됐습니다.
군수지원함은 전투함이 항구에 정박할 필요 없이 해상에서 연료와 탄약, 주·부식 등을 보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동 군수지원' 능력을 갖춘 함정입니다.
길이 190m, 폭 25m인 소양함은 최대 속력이 24노트(약 44km/h)입니다. 주·부식 등 보급물자 1천50t을 적재할 수 있어 기존 천지·대청·화천함급(AOE-I·4천180t급) 군수지원함보다 적재 능력이 2.3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보급물자를 채운 컨테이너를 선체에 직접 실을 수 있어 보급물자 적재 속도가 높아졌고, 헬기를 이용한 수직 보급 및 인원 이송이 가능하도록 비행갑판과 헬기 격납고를 갖췄습니다.
엔진 추진체계는 전기모터와 디젤엔진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체계를 적용했습니다. 천지급 군수지원함보다 소음이 적고 연료를 덜 소모합니다.
근접방어 무기체계(CIWS)와 대유도탄 기만체계를 장착하고 소화방수 체계를 보강했습니다. 이중선체 적용 등으로 함정 생존확률도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양함은 인수시험 평가를 거쳐 내년 말 해군에 인도되어 전력화 과정을 거친 후 2018년 전반기에 작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해군은 큰 호수의 이름을 군수지원함의 함명으로 제정해 온 관례에 따라 국내 호수 중 최대 저수량(29억t)을 자랑하는 소양호(湖)를 함명으로 명명했습니다.
엄현성 해군총장은 축사에서 "소양함은 적재 능력과 기동 속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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