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부터 일반고에서도 저소득층 학생을 일정 비율 이상 뽑는 사회통합전형이 도입된다. 특성화고 학생 선발 방식은 내신 중심에서 적성과 소질 중심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지난 8일 발표한 교육격차 해소방안의 후속조치와 중학교 자유학기제 성과를 고등학교로 확산하기 위해 이같은 개선안을 27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2010년부터 과학고와 외국어고에서는 가정 형편이 어려워도 학업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일정비율 이상 선발하도록 하는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학생들이 진학하는 일반고에는 이 전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이에 교육부는 일반고에도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중학교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소질과 적성에 따른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과 달리 고등학교는 여전히 내신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개인의 소질과 적성보다 내신 성적에 따라 인재 양성을 실시한다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에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선발 방식으로 전환하며 고교 입시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오는 2018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부터 대전과 전남 지역의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57곳과 특성화고 50곳 등 총 107개 학교에서 학생 정원의 약 5%를 사회통합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또 특성화고의 선발 방식도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중심으로 바꿀 계획이다. 전남과 경남의 특성화고 각각 47곳과 5곳에서 우선적으로 학생의 직업 희망, 역량을 고려해 학생을 선발한다.
이미 모집 정원의 일부를 교과 성적이 아닌 소질과 적성을 보고 뽑는 '미래인재전형'을 시행 중인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정책연구를 통해 이 전형의 선발비율을 2019년도부터 전체 학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부도 서울의 정책연구 결과를 반영해 이 전형을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이준식 사회부
[디지털뉴스국 이경서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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