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기하는 초·중학교 학습 지도요령을 고시하자 교육부가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31일 오전 8시30분 서울정부청사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문부과학성이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명기하는 등 우리의 영토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 것을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은 "일본은 이날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왜곡하는 등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도발하는 내용을 담은 학습지도요령을 확정 고시했다"며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은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과 다를 바 없으며 불행한 역사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일본은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하고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야 할 책임 있는 주역으로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는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바로알리기' 사업을 보다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주 대변인은 "대한민국 교육부는 교육·외교·문화적으로 총력 대응하는 한편, 과거 일본의 침략으로 고통과 절망을 함께한 동북아지역의 국가들 및 각국의 양심 있는 시민단체 등과 적극 협력해 일본이 역사왜곡과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할 때까지 공동으로 대응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올해는 기존에 해왔던대로 동해·독도 표기 등 해외 교과서에 기입된 한국 관련 정보의 오류를 바로잡고 한국에 관한 기술을 확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한다.
현재 러시아, 프랑스 등 총 27개국 400여권의 교과서를 수집·분석해 시정을 요청했으며 해외 교과서 전문가 초청연수 등을 실시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제작한 'InfoKorea(영문판)'와 동북아역사재단이 제작한 '한일 역사 속의 우리 땅 독도(영문판)'를 해외 한국학교, 한글학교와 재외공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 국내에서는 독도바로알기 교재, 교사용 독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 대회 개최, 신규 독도 상설 전시관 구축 운영 등 '2017년 독도교육 기본계획'에 따른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등을 포함한 교육부 직원이 4월 독도교육주간에 학교를 방문하고 직접 독도 수업을 진행하며 교육부는 각 17개 시?도교육청에서도 전 직원이 참여하는 독도관련 특강 등 독도교육주간행사를 추진토록 권장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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