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전산 서버 이상으로 대한항공과 진에어, 한진택배 등 소속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등 온라인시스템이 한 때 중단돼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현재는 복구가 완료됐다.
한진그룹은 22일 "사이버테러나 랜섬웨어 문제는 아니고 전기설비 안전점검 중 전원공급장치 장애로 전기가 끊겨 문제가 생겼다"면서 "전기는 바로 재공급했으나 시스템 재부팅에 시간이 걸려 오늘 새벽 2시20분께 서버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측은 서버가 마비된 탓에 해당 시간대 출·도착 여객기 39편이 지연됐다며 "고객들께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구체적으로 이날 1∼2시간 지연된 여객기는 22편, 2∼3시간 지연은 12편, 3∼4시간 지연은 4편, 4시간 이상은 1편이다.
발리발 인천행 KE630편의 경우 이날 새벽 1시25분(현지시간) 출발해 오전 9시25분 도착 예정이었다. 그러나 출발이 늦어지면서 현지공항 이용제한시간(오전 2시~7시)에 걸려 12시간30분 정도 지연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KE630편 승객 219명에게 호텔과 식사를 제공했다.
진에어 여객기 역시 필리핀 클라크발 인천행 LJ024편과 클라크발 김해행 LJ032편이 각각 1시간 지연돼 이날 오전 7시30분께 도착했다.
여객기가 지연 운항한 것은 서버 마비로 전산 대신 수동으로 일부 비행절차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보딩패스 발권과 수하물을 부치는 작업은 항공사 직원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 시간이 오래 걸렸다.
또 서버가 마비된 동안 대한항공·진에어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접속이 끊겨 고객들은 항공권을 예약하거나 변경하는 등의 온라인서비스도 이용할 수
다만 이날 오전 8시 인천발 필리핀 마닐라행 대한항공 KE621편과 일본 후쿠오카행 KE787편은 예정된 시간에 이륙해 현재는 정상 운항 중이다.
이날은 한진택배 홈페이지 역시 접속이 되지 않아 택배예약이나 실시간 배송정보 확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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