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을 걷다 보면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장길 같은 곳이 보행전용거리로 지정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노점상이나 입간판이 무질서하게 있다 보니, 화재가 나면 소방차가 진입하는 데 애를 먹고 있습니다.
강영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지난 5월 경기도 의정부의 한 상가에서 난 불로 한 시간 만에 건물 10채가 탔습니다.
신고를 받고 소방차들이 출동했지만, 인근 일부 도로가 보행전용거리여서 소방차 진입이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장애물 때문에 제때 차량 진입이 불가능했던 탓입니다.
▶ 스탠딩 : 강영호 / 기자
- "평소 차량이 다니지 않는 거리이다 보니 대형 조형물이나 상점의 입간판이 여럿 설치돼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소방 차량의 통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보행전용거리인 명동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인파로 북새통을 이뤄 사람 한 명 지나가기도 버겁습니다.
거리는 노점상들이 점령했고, 입간판도 즐비합니다.
수도권의 보행전용거리는 125곳, 하지만 지자체 가운데 소방통로와 관련한 규정이나 대비책을 마련한 곳은 거의 없습니다.
▶ 인터뷰(☎) : 구청 관계자
- "소방도로 관련해서 자체 가이드라인을 만들지는 않을 거예요. 그냥 하기 급급하죠."
▶ 인터뷰 : 이영주 /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관리 인원들을 상주시켜서 화재진압이나 화재와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게…."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조성된 보행전용거리, 정작 시민의 안전은 관심 밖에 놓여 있습니다.
MBN뉴스 강영호입니다.
[ nathaniel@mbn.co.kr ]
영상취재 : 박세준 기자
영상편집 : 이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