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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국토부는 7일 철도공사,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과 함께 이런 내용의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비상수송대책에 따르면 정부와 관계기관은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출퇴근 광역전철, KTX 등에 우선 투입해 운행 횟수를 최대한 유지할 예정이다.
화물열차의 경우 수출입 물품,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이 이뤄질 계획이다.
파업 기간 열차 종류별 예상 운행률은 평상시 대비 광역전철 88.1%, 고속열차 81.1%(KTX 72.4%, SRT 정상 운행) 수준이다. 정부는 광역전철 중 오는 14일 월요일 출근 시간 때는 최대한 정상 운행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60%, 화물열차는 36.8% 수준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등의 대체 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버스 업계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평균 잔여 좌석이 여유 있는 만큼 열차 운행 취소에 따른 수요를 상당 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 수요가 여유 좌석을
국토부는 지난 4일부터 철도국장을 반장으로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이다. 오는 9일부터는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도 가동돼 전체 상황 모니터링과 다양한 대책 수행 과정 조율이 이뤄질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김형준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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