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 절대 일어나지 마세요'라는 경고 문구, 다들 보셨을텐데요.
강제성이 없다 보니 실제 현장에서는 기사도 승객도 외면하고 있지만,
서울시 버스 민원에 절반 이상이 바로 이 '승·하차 전 출발'일 정도로 안전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심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달리는 버스 안, '정류소에 정차하기 전에는 절대 일어나면 안된다'는 문구가 곳곳에 눈에 띕니다.
하지만 막상 정류소에 가까워지자 하나 둘 출구로 모이는 승객들.
멀리 앉아있던 뒷자리 승객은 마음이 더 급합니다.
차가 멈추자 문 앞에 대기하던 승객들이 일제히 내립니다.
▶ 인터뷰 : 황남희 / 서울 홍은동
- "실제로 한 번도 정차 후에 일어나 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못 내릴 것 같은 경우가 있어서."
▶ 인터뷰 : 권명란 / 서울 명동
- "(보면서) 현실적으로 저 문구가 가능한가? 너무 기사분들이 문을 빨리 닫고…."
취재진이 직접 타봤습니다.
규정대로 끝까지 자리를 지키다 일어나 내리려는데, 열려 있던 문이 금방 닫혀버립니다.
- "기사님 저 내릴게요. 기사님 저 내릴게요!"
▶ 스탠딩 : 심가현 / 기자
- "보신 것처럼 버스가 완전히 멈춘 후에 자리에서 일어나 내리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실제 지난해 '기사의 승·하차 전 출발' 관련 승객 민원은 4,900여 건, 서울시 총 버스 민원의 절반 이상에 이릅니다.
하지만 기사들도 사정은 있습니다.
▶ 인터뷰 : 버스 기사
- "배차 간격이 주어지면 7~8분. 손님을 빨리 내리고 또 다음 정류장으로 가서 신호 받고 넘어가려고…."
▶ 인터뷰(☎) : 시내버스 관계자
- "강제는 아니고요, 사람이 많을 땐 사실 실효성 있는 방법은 아니죠."
최근 경기도 의회는 이를 지키지 않는 승객과 기사에게 각각 3만 원, 50만 원의 과태료를 물리자는 조례를 내놓았다가 탁상공론이라는 여론에 무산되기도 했습니다.
무조건 '안 된다'는 허울뿐인 규제보다 현실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안전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MBN뉴스 심가현입니다. [gohyun@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