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전기차와 같은 신(新)에너지 자동차 산업 육성에 전력하기로 했다. 전기차 생산업체에 각종 세제 혜택을 지원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보조금을 풀어 전기차 수요를 부추긴다는 것이다.
26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지난 23일 중국공산당 중앙 정치국 상임위원회와 국무원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육성 방안’에 관한 좌담회를 열고,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마카이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전기차와 같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을 하루 빨리 궤도에 올리는 것이 우리 의무”라며 “자동차 산업구조를 친환경으로 바꾸고,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을 중국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자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좌담회 직후 베이징 시정부는 구체적인 전기차 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제일재경에 따르면 베이징 시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구매 제한 규정을 없애기로 했다. 그동안 베이징에서 자동차를 사고 등록을 하려면 베이징 교통국에 차량 구입 신청서를 넣고, 번호판 추첨 절차를 통해 차량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아야 하는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베이징 시정부는 전기차에 대해서는 복잡한 구매 절차를 폐지키로 했다. 전기차 구매 신청서를 교통국에 넣기면하면 바로 번호판을 발급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제일재경은 “지난 2분기 전기차 구매 신청자 1만7150명이 새로운 정책의 혜택을 받을 것”이라며 “별도 승인 절차없이 전기차 번호판을 발급받는다”고 전했다.
펑파이신문은 “베이징 시정부를 시작으로 다른 시와 성정부에서도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들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국무원은 오는 2020년까지 전기차 시장을 500만대 규모로 키워 미국을 추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중국 당국은 자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에게 세제 혜택과 보조금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창청자동차와 창안자동차는 중국 국무원 지원에 힘입어 3조원 안팎의 전기차 연구개발(R&D)에 돌입했다. BYD는 중국 당국
[김대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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