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2 일본편' / 유홍준 (창비)
총체적 인문교양서로 우리나라 인문서 최초 밀리언셀러이자 문화유산 답사 열풍을 일으킨 '나의문화유산답사기'가 무대를 일본으로 넓혔습니다.
일본편 1권은 규슈 지역을 답사하며 일본 고대사와 관련된 유적을 돌아보고 곳곳에 남아있는 우리 조상의 발자취를 확인합니다.
2권에서는 아스카와 나라 지역의 고찰을 돌아보며 일본에 불교를 전해주고 불상과 건축 등 찬란한 일본의 불교문화를 꽃피울 수 있도록 도와준 도래인들의 자취를 따라갑니다.
책은 국내편과 마찬가지로 실제 답사여행을 위한 지도와 일정표를 부록으로 함께 실었습니다.
일본편은 일본의 문화유산을 통해 우리 선조의 문화적 우수성을 확인하고, 일본과의 문화 교류 속에서 나타난 우리 문화의 참모습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책을 통해 한국과 일본이 일방적인 역사인식이나 열등감을 벗어던지고 상호보완적이며 동아시아적인 시각으로 역사를 파악할 것을 주문합니다.
'당신에게는 사막이 필요하다' / 아킬 모저 (배인섭)
30년 넘게 전 세계 25개 사막을 홀로 건너며 자기 내면으로의 여행을 통해 자신에게 도달하고자 한 여행가의 지혜와 감동의 기록입니다.
저자가 만난 사막은 생명이 태동한 곳이며 모든 종교의 근원지입니다.
저자는 사막에서의 여정과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한 경험을 통해 바쁘고 지난한 일상에 묻힌 우리에게 사막이 필요한 이유를 말합니다.
'이 길의 끝에서 자유에 이르기를' / 불교신문, 원택 스님 (조계종출판사)
성철 스님 탄생 11주년과 열반 20주기를 기리며 성철 스님의 발자취를 좇는 순례 여정을 기록했습니다.
책은 독자들 역시 한 명의 순례자가 돼 반세기 전 성철 스님이 돌아온 여정을 함께 걸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 선 1' / 필립 마이어 (올)
텍사스를 무대로 2백 년에 걸친 한집안의 파란만장한 연대기가 세 인물의 시선을 통해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저자는 '텍사스 개척'을 무대 삼아 미국의 건국 신화를 생생하게 그려냄으로써 아메리칸 드림의 이면을 여과 없이 그려냈습니다.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 에드워드 B. 버거, 마이클 스타
책은 더 나은 사고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저자는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혁신적이며 생산적으로 생각하는 기본 방법은 동일하다고 주장합니다.
책은 실제 이야기와 명쾌한 대응책, 탄탄한 방법을 제공해 어떤 문제라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박통일 / tong1@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