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투자금 2-3억대 상가도 ‘경쟁’ 후끈
상가시장도 신도시(택지지구)에서 올해 막바지 분양대전이 한창이다. 업계에 따르면 위례를 비롯해 하남, 동탄, 김포, 호매실등 수도권 곳곳에서 상가들이 분양대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핫 존으로 주목받은 지역의 공급이 증가하고 저금리 기조로 분양성을 평가받은 상품도 줄지어 출현했다.
그러나 상가는 종류도 다양하고 상권과 입지별 결과값이 상이한 경우가 많아 신도시(택지지구) 상가투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때문에 신도시(택지지구) 투자에 있어서는 고정수요와 유동인구 형성이 빠른 곳을 감안해 소비층 접근성이 좋은 아파트 단지와 인접한 상권이나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자본 여력이 있다면 역세권 상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최근 신도시 내 상가 매입가격은 대출을 감안하면 2-3억원대라도 가능한 수준도 있어 접근해 볼만하다.
부동산개발전문업체 일담개발은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1088-1 일대에 들어서는 ‘일담타워’ 상가 분양에 나선다.
특히, 이 상가는 이미 안정된 아파트 배후세대가 확보되고 유일한 먹자상권으로 형성된 호매실지구 준주거 마지막 3거리 코너상가로 실투자금은 대출을 감안해 2-3억원대면 가능하다.
또한 일담타워는 1층(1호-8호) 서비스 테라스 공간만 3.6m에 달해 카페 및 레스토랑등 전문 로드 상가 형성이 가능한 테라스 공간을 확보해 주목을 끌고 있다.
추가 유입 수요 호재도 많다. ‘일담타워’와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 수원호매실체육관(2016년 3월 준공 예정)과 현재 조성된 상가 바로 앞 수변공원 연계로 유동인구 집객효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
여기에 2017년 모아 미래도 아파트, LH아파트, 호반베르디움 등 상가 인근으로 입주 예정인 세대만 약 5000여세대 달해 상권 이용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현재 상가와 가까운 초·중·고 교육시설 학생 수요로 인해 학원 입점에 대한 기대도 높다.
분양 관계자는 “주변으로 상권 수요가 이미 형성돼 투자성이 안정적이고 1층의 경우는 카페나 프랜차이즈 전문점 등에 최적인 서비스 테라스 공간과 주변 상가보다 넓은 주차공간도 확보될 예정이라 유관 업종 운영에 유리하고 특히, 학교 시설과 인접해 병의원이나 대학입시를 포함한 전문학원을 이용할 추가 유입 수요에 긍정적인 입지다”고 했다.
한편, ‘일담타워’는 지하 2층-지상 6층, 연면적 1만1396.94㎡ 규모로 점포수는 62개다.
자금관리는 하나자산신탁이 시행은 일담개발이 맡았다. 홍보관은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1088-1 현장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배곧신도시 C-3블럭에 위치한 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3층 3개동, 전용 27.5-721.1㎡ 67개 점포로 구성되며 금번 공급분은 총 45개다.
고정배후 가구만 5396세대(1,2차)에 달하며 서울대 캠퍼스와 서울대 병원 이전 예정에 따른 연계상권 중심에 있다.
또한 3개동 지하 1층-지상 3층으로 배곧신도시 내 아파트 단지 중 최대 규모의 스트리트 근린형 상가로 풍부한 외부 수요층 흡수도 쉬운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교육특화단지답게 단지 바로앞에 서울대 사범대학에서 교육 컨텐츠 등을 제공하는 서울대 협력형 초·중학교와 서울대병원도 들어설 예정이다. 인근에 신세계아울렛과 대형마트도 건립돼 학군과 쇼핑, 의료시설 등 최적의 3박자를 갖추고 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1차 단지 내 상가’ 관계자는 “이 상가는 5396세대에 달하는 안정적인 수요가 확보돼 있고 소비층 접근성이 좋은 스트리형 상가로 상가 활성과 아울러 가치상승도 기대된다”고 했다.
한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총 6700가구 대단지로 지난해 공급한 ‘한라비발디 캠퍼스 1차’ 2701가구와 올해 공급한 2차 2695가구의 분양을 마친바 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1차 단지 내 상가’ 홍보관은 시흥시 서울대학로 278번길 19-14번지에 있다.
그밖에 동탄2기 신도시에서는 ‘우성 KTX 타워’와 위례 신도시에서는 ‘위례 우성트램타워’가 공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