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접 시크릿 |
객실 담당 실무자부터 대표급 임원까지
국내 7대 항공사 현직 면접관들, 그들만의 비밀 회의록을 공개하다!
그들이 말하는 <기-승-전-합격> 의 면접 성공 비책
항공사 승무원 면접관의 의도를 읽어주는 면접 비법서
《면접 시크릿》은 항공사 승무원 면접을 ‘면접관’의 시각에서 보고 그들의 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한다. 77가지의 세부사항으로 면접관의 마음을 수월하게 사로잡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지원자 자신의 혼이 담긴 면접노트 정리법, 면접 시 힘을 빼는 법과 긴장감 다스리는 법, 절실함을 드러내는 법' 등 실제 시험장에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감정의 변화와 놓치기 쉬운 부분을 하나하나 짚어준다. 지원자들의 합격과 불합격 요소들을 면접관들이 직접 추려 제시함으로써, 일반 면접 강사나 합격자의 지레짐작으로 만들어진 답안이 아닌, 면접장에서 바로 통하는 면접법을 수록하였다. 면접관의 의도를 아는 것은 단순히 합격을 넘어서 항공사 승무원으로서 임해야 할 행동의 기초임을 언급하여 예비 승무원들에게 직업에 대한 큰 미래를 그려 준다.
솔직하고도 직설적인 면접관의 면접 평가담 수록
《면접 시크릿》은 현직 항공사 승무원 면접관의 속마음을 하나부터 열까지 속속들이 파헤친다. 저자가 일반 승무원에서 사무장까지 16년간 몸담아 온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오래도록 알고 지낸 지인과 면접관들이 집필 내용에 직간접적으로 동참하였다. 저자는 현직 면접관들 사이에서 오가는 대화 속에서 합격과 불합격에 대한 적나라한 기준을 직접 뽑아내고 저자 본인의 승무원 시절 생생한 노하우를 접목하여 다른 면접서가 흉내 낼 수 없도록 쉽게 풀어 쓴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면접관의 소속과 실명을 현직이라는 이유로 밝힐 수는 없지만, 그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모습은 이 책 곳곳에서 나타난다.
↑ 면접 시크릿 저자 김모란 부천대 항공서비스학과 교수 |
면접관 평가 전 알려주는 '반칙 꿀팁'
한때 항공사 승무원이었던 저자가 예비 후배들을 위한 꿀팁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이 책은 사실 답을 알려주는 반칙에 가깝다. 저자의 독설과 솔직한 조언 속에 면접관이 던지는 질문의 이유가 녹아 있어 지원자가 진정성을 갖춘 대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다른 책에도 나올 법한 스토리텔링, 개인기, 밝은 표정에 관한 내용을 이 책에서는 더욱 세분화하여 ‘인터넷에서 베낀 유사한 스토리텔링’, ‘열정만 앞선 황당한 개인기’, ‘판도라 같은 두 표정’ 등이 면접자들이 보는 불합격 요소임을 알려 준다. 또한 외모보다는 인상을, 스펙보다는 실력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면접 실례를 들어 합격에 도움되는 내용을 구체적이고도 직접적으로 서술한다. 이에 따라 면접 준비과정에서 지원자가 필요 없는 답안 작성 연습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최소화하였다.
실전에 바로 써먹는 질문과 대답 방식 공개
면접관의 조언을 바탕으로 실전 문제에 대답 방식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면접관의 의도를 모르는 대답으로는 결코 승무원 면접에서 합격할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답의 키포인트를 면접관 입장에서 서술하고 이에 대한 모범답안을 살펴보면서 다른 대답에도 응용할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