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은 수면 중에 코부터 기도를 거쳐 폐까지 정상적인 호흡에 관여하는 신체 부위 중 일부가 막히거나 기능이 떨어져 소리가 나는 것이다. 즉, 코골이는 비정상적인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한다. 코골이 원인을 명확하게 알면, 치료법도 비교적 확실해 진다.
먼저 본인의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코골이 치료의 시작이다. 만약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받는다면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단순 코골이 치료처럼 수술적 치료가 먼저 선행되는 것이 아니고 원인이 복잡하므로 잘 확인해봐야 한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기인 양압기는 기도를 통해 몸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압력을 주어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의료장비인데, 양압기는 이러한 호흡운동을 통해 수면 중 산소공급을 원할하게 하여 심,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구강호흡을 막아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양압기를 사용하는 환자들이 초반에 적응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다. 우선, 지속적인 양압기는 잠을 잘 때마다 코에 장착하고 자야하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이 사실이지만, 양압기를 사용하면 치료성공율이 거의 100%에 가깝기 때문에 꾸준한 사용이 중요하다.
다만, 양압기 치료를 시행할 때 양압기 압력측정 결과에 따른 의사처방 적정압력인 수동압력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의사 처방 없는 무분별한 자동양압기 사용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의사처방이 없는 양압기는 치료 기기로 인정받지 못한다.
또한 양압기를 사용할 때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한 후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하고, 심장질환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해야 한다.
한진규 서울수면센터 원장은 “양압기 사용이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