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8년이 경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오늘부터 자사의 노후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노후 차량 보유 고객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출고한 지 8년이 경과된 차량을 대상으로 오늘(20일)부터 11월 말까지 석 달간 전국 서비스거점에서 '노후 차량 고객안심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BMW 차량의 잇단 화재사고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것을 감안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대차는 전국 22개 서비스센터와 1천400여 개 블루핸즈에서, 기아차는 전국 18개 서비스센터와 800여 개 오토큐에서 노후 차량에 대해 안심점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출고한 지 8년이 넘은 승용차·레저용 차량(RV)·소형 상용차가 모두 대상입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원래 차량 구매 후 8년간 연간 1회 무상 정기점검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이번에는 8년이 넘은 차량에 대해서도 특별 무상점검을 해주기로 한 것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장기간 주행한 차량은 각종 부품의 노후화나 연결부품의 경화 등으로 차량 성능 저하, 소음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차량 점검이 필수적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노후 차량 엔진룸 내부의 먼지나 유착물, 낡은 전기 배선의 합선은 화재로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차량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무상점검에서는 기본 점검 외에도 ▲ 오일 및 냉각수 누유 여부 ▲ 엔진룸 내 오염 및 이물질 ▲ 연료, 오일 계통 연결부 누유 여부 ▲ 전기 배선 손상 여부 ▲ 전기장치 임의설치 및 개조에 따른 차량 상태 등 안전사고 및 화재 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을 시행합니다.
또 점검을 받은 차량 중 화재 예방을 위한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임비와 부품비를 10% 할인해줍니다.
한편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자동차 화재는 차량 노후화나 각종 오일류·냉각수 부족 등 차량 관리 부실, 교통사고, 방화, 운전자 부주의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에 따라 차량 화재를 예방하려면 ▲ 엔진오일을 6개월에 한 번씩 점검하고 1년 내 한 번은 교환 ▲ 엔진룸 내부 정기점검과 청소 ▲ 냉각수량 점검 ▲ 배선·연료·점화장치 수시 점검 ▲ 엔진 관련 경고등과 온도 게이지 관찰 등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 차량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