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는 회사의 바이오시밀러 3종이 지난해 유럽에서 약 6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판매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은 베네팔리(성분명 에타너셉트), 플릭사비(성분명 인플릭시맙), 임랄디(성분명 아달리무맙)의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44% 증가한 5억4520만달러(약 6002억원)을 기록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실적을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 모두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종양괴사인자(TNF-α)억제제다.
제품별로는 베네팔리의 매출액이 4억8520만달러(약 5342억원)로 1년 전과 비교해 31% 증가했다. 의약품 시장 정보업체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베네팔리는 유통 물량 기준으로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 시장의 41%를 점유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오리지널 의약품인 엔브렐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 2016년 2월 출시된 베네팔리의 누적 매출액은 9억5660만달러로 1조원을 돌파했다.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인 플릭사비는 지난해 4320만달러(약 47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대비 380% 증가한 성적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인 임랄디는 70일동안 1670만달러(약 184억원)어치가 팔렸다. 오리지널인 휴미라는 세계적으로 연간 20조원어치가 팔리는 글로벌 1위 의약품이다.
제프리 카펠로 바이오젠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임랄디의 출시 첫 분기 시장 침투율 성과가 베네팔리를 능가한다
박상진 삼성바이오에피스 전무는 "베네팔리의 성공 사례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임랄디 등 후속 제품의 판매를 확대해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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