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는 지난 2017년 위메프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2017년 647개, 2018년 1216개 파트너사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올해 위메프에서 현재까지 해당 교육을 받은 소상공인 파트너사는 1251곳이다.
온라인 유통 채널 입점 절차, 상품등록 등 초기 절차 안내를 시작으로 온라인쇼핑에 맞는 상품 및 가격 구성, 위메프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시기 별 판매전략 등 단계별로 솔루션을 제공한다. 각 카테고리 전문MD와 파트너사의 1대 1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해 파트너사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파트너사들도 온라인 유통 채널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솜씨협동조합은 2018년 10월 위메프를 통해 온라인 채널에 진출에 성공했다. 주력상품인 밀키트 제육볶음을 위메프에서 1인가구 시대에 맞게 소량 포장, 무료배송으로 판매했다. 3개월동안 1만3000개 이상을 판매, 약 1억4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온라인 경험을 쌓
과일아삭협동조합 역시 위메프와의 협업으로 성공한 사례다. 2018년 9월 처음 입점 당시 한달 매출이 2만원이었으나, 3㎏, 5㎏ 소량 설 선물세트로 상품 패키징 변경 후 2주동안 총 매출 2억2000만원을 달성했다.
[이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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