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네이버] |
네이버는 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소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NAVER CONNECT) 2020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플루언서 검색'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네이버가 콘텐츠 창작자를 위해 만든 서비스와 툴(도구), 보상 프로그램 등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다.
인플루언서 검색 발표를 맡은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대표는 "네이버 검색은 블로그, 카페 등 많은 이용자 참여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뤄져 왔고,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는 콘텐츠와 사용자를 연결하는데 집중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콘텐츠 자체는 물론 콘텐츠를 만든 사람이 누군지, 나와 취향이 맞는지, 누가 추천한 것인지 등의 요소가 콘텐츠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다"며 "콘텐츠를 만든 사람에 더 집중해 창작자와 사용자가 잘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검색의 핵심인 '키워드챌린지'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창작자를 위한 공간으로 운영한다. 창작자가 특정 키워드 관련 콘텐츠를 등록하면 창작자와 해당 콘텐츠가 '키워드챌린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기회를 갖는다.
예를 들어 '파리여행'의 경우 기존엔 파리여행과 관련된 문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가 보였다면 키워드챌린지 영역에서는 파리여행과 관련한 콘텐츠를 만든 창작자와 그의 대표 콘텐츠가 보인다. 검색 사용자는 키워드챌린지에 참여한 창작자를 둘러보고 자신과 취향이 맞는 창작자를 발견해 구독할 수 있다.
네이버는 창작자가 가장 많은 여행과 뷰티 분야에서 런던여행, 제주도여행, 아이라이너, 색조메이크업 등 200개 키워드를 선정해 키워드챌린지 베타서비스를 실시한다.
또한 창작자는 '인플루언서 홈'에 자신의 대표 콘텐츠와 외부 활동 채널을 등록해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챌린지에 도전하면 된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홈에 별도의 광고를 적용해 창작자와 광고주 간 연결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한 창작자의 수익 확대도 가능하다.
키워드챌린지와 인플루언서 홈으로 구성된 인플루언서 검색은 올해 안에 베타 서비스로 선보일 예정이다.
↑ [사진 제공 = 네이버] |
네이버는 광고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성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소비하는 콘텐츠 특성, 상황, 선호도에 맞춰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적절한 위치에 노출하는 애드 테크(AD tech)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대비 올해는 창작자 보상 규모가 4배 증가했으며, 광고 성과 역시 8배 이상 증가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애드 테크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네이버 포인트 시스템으로 창작자를 후원하거나 블로그 동영상에 브랜드 광고를 적용하고, 창작자 리뷰를 광고 소재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의 보상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공지능(AI)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 창작자에 특화한 데이터 분석 도구인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창작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트렌드 현황을 분석하고, 인플루언서 검색을 포함해 블로그와 네이버TV 등 창작자가 활동하는 다양한 채널에 지표와 광고 수익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콘텐츠 재생 구간별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거나 다른 채널 대비 자신의 채널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다.
또한 창작자 콘텐츠 제작 도구인 '아티클 스튜디오'로 창작자에게 콘텐츠 제작과 편집을 위한 디자인 탬플릿과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다.
한 대표는 "정보의 성격에 맞춰 글, 사진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