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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힘쎈여자 도봉순’ 박보영 사진=김영구 기자 |
‘오 나의 귀신님’ 이후 2년 만에 브라운관에 복귀한 그는 막내가 아닌 경력 11년차 선배 배우가 됐다. 이젠 막내가 아닌 선배로서 극을 이끌고 나가는 중요한 위치가 된 것. 이에 박보영은 막내 시절을 그리워하면서도 현재 현장에서 자신의 역할을 되새겼다.
“막내가 좋다. 막내 때는 막내가 좋은지 모르고, 그날이 지나서야 좋다는 것을 느낀다. 그때는 모르는 게 당연한데데 (지금은) 알면서 못하면 안 되지 않나. 그리고 이제 현장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전에는 내 것을 하기가 바빴는데 내 것도 하지만 스태프 힘든 것도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신경써야할 게 많아졌다. ‘힘쎈여자 도봉순’ 촬영하면서 현장을 잘 이끌고 나가는 선배님들을 존경하게 됐다. 전 아직까지 벅찼다.”
박보영은 최근 호흡을 맞춘 박형식부터 송중기, 조정석, 이종석 등 호흡을 맞추는 남자 배우들과 최상의 케미를 발산했다. 박형식은 “남자를 빛나게 해주는 사람”이라고 박보영을 칭찬하기도 했다.
“상대배우를 하고 싶은 사람과 할 수 없다. 누구와 만날지 아무도 모른다. 지금까지 작품을 하면서 상대배우가 결정되기까지 수월 한 적 있지만 수월하지 않은 적도 있다. 지금까지는 상대배우와 닮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중기, 형식 씨도 그렇고, 인상이 비슷해서 그랬던 것 같다. 저와 다른 느낌을 진닌 분들과 호흡을 맞추면 어떨까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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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힘쎈여자 도봉순’ 박보영 사진=김영구 기자 |
박보영는 밝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그는 자신의 대중적인 이미지에 대해 의아해했다.
“(제가 어떻게 밝은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인식됐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아직까지 (그것에 대해) 의문점과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저를 알았던 건 ‘과속스캔들’이라는 작품이다. 그건 미혼모였고, 캐릭터가 어두웠다. 아들을 지키기 위해 삐뚤어진 아이였다. ‘늑대소년’도 병약하고 까칠한 소녀였고, ‘피끓는 청춘’ 영숙도 일진이었다. 밝은 캐릭터를 한 적 없다.”
“외적인 모습 때문에 너무 어리게만 봐주시는 것 같아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영화를 통해 다양한 면이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리고 드라마를 통해 대중들이 보고 싶은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했다. 다행히 그때 ‘오 나의 귀신님’을 만났다. 모든 것을 쏟아 부으니 좋아하시더라. 때로는 대중이 원하는 것을 해야하는 것을 깨달았다.”
박보영의 말처럼 그는 작품 속에서 대부분 밝은 캐릭터보다는 보호를 받아야하는 인물로 출연했다. 그러나 ‘힘쎈여자 도봉순’에서 도봉순은 의기소침한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정의를 위해 앞장 서는 캐릭터다.
“저도 은연중에 수동적인 캐릭터가 싫었던 게 있었던 것 같다. 최대한 남자 캐릭터에 기대지 않는 캐릭터를 하고 싶었다. 이런 거에 목말라 있었지만 이러한 작품들이 많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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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힘쎈여자 도봉순’ 박보영 사진=김영구 기자 |
그리고 그는 지금까지의 연기 생활을 되짚어보기도 했다.
“어떤 것을 위해서보다는 버티고 버티다 정신을 차리다보니 여기까지 왔다. 처음 연기를 시작할 때 다양한 삶을 사는 것이 재밌었고, TV 나오는 게 신기했다. 그러나 한순간 재미없어졌다. 일을 안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가 집에서 고민을 하니까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더라. 한참 방황하다 일을 하기로 마음먹는 과정이 정말 길었지만 일을 할 수 있음에 감사했다. 그러다 ‘왜 연기가 늘지 않을까?’ ‘제자리에 있는 걸까?’라는 고민이 들었다. 연기가 재밌었는데 부담감과 책임감이 커졌다. ’돌연변이’ 작품을 하면서 일을 시작하게 된 이유를 다시 되새겼다. 배역도 작고, 저예산이었는데 스태프, 배우들의 결속력이 좋았다. 배우라는 직업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캐릭터 통해 할 수 있는 말들이 있다. ‘돌연변이’는 사회에서 고민했던 것, 고민거리들을 많이 다뤘다. 이 작품에서 사회를 꼬집는 부분도 있는데 그때 희열을 느꼈다. 개인적인 박보영이 내는 목소리와 배우로서 내는 것은 영향력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에서도 희열을 느낀다.”
박보영은 ’힘쎈여자 도봉순’ 포상 휴가 이후 발목 부상에 대한 수술과 재활 치료에 들어간다. 이에 그는 차기작을 바로 들어가기에는 무리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차기작에 대해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일을 하면 할수록 자신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