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이영자가 개그맨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개그맨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이영자 2위 박나래 3위 유재석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월 4일부터 2019년 2월 5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100명의 개그맨 브랜드 빅데이터 132,645,1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을 측정하고 긍부정비율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 지수화하였다. 2018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168,395개와 비교하면 4.69% 줄어들었다.
2019년 2월 개그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영자, 박나래, 유재석, 신동엽, 강호동, 김숙, 이승윤, 장동민, 김준호, 박명수, 양세형, 박성광, 김구라, 송은이, 박준형, 김준현, 이경규, 장도연, 김영희, 이수근, 박성호, 김용만, 홍현희, 김지민, 조세호, 심진화, 이용진, 문세윤, 김원효, 김수용 순이었다.
1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427 미디어지수 2,403,156 소통지수 4,098,948 커뮤니티지수 1,728,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70,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6,275,016 와 비교하면38.17% 상승했다.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970 미디어지수 2,366,112 소통지수 2,213,860 커뮤니티지수 1,318,6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86,62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03,528와 비교하면 8.94% 하락했다.
3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286 미디어지수 1,922,172 소통지수 2,174,732 커뮤니티지수 1,718,3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0,57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7,256,925와 비교하면14.56% 하락했다.
4위, 신동엽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588 미디어지수 2,344,944 소통지수 1,368,864 커뮤니티지수 1,231,3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5,76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660,618와 비교하면18.99% 상승했다.
5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653 미디어지수 1,499,988 소통지수 2,172,660 커뮤니티지수 1,101,7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5,09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35,905와 비교하면11.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2월 개그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영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개그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2018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168,395개와 비교하면 4.6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78% 상승, 브랜드이슈 0.79% 하락, 브랜드소통 7.81% 하락, 브랜드확산 11.04%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2월 개그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영자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결과 '웃기다, 좋다, 미안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안녕하세요, 전참시, 매니저'가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 긍부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개그맨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였다.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