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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스달 연대기’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 사진=MK스포츠 김재현 기자 |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tvN 새 토일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김영현, 박상연 작가와 배우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이 참석했다.
‘아스달 연대기’는 태고의 땅 ‘아스’에서 서로 다른 전설을 써가는 영웅들의 운명적 이야기를 담는다. 자신의 소중한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거대문명과 홀로 싸워나가는 은섬(송중기 분)의 고군분투를 그린 드라마다. 대한민국 최초로 고대문명시기를 다룬다.
‘육룡이 나르샤’ ‘뿌리 깊은 나무’ ‘선덕여왕’ 등 역사극에 있어 명실공히 최고의 필력으로 손꼽히는 김영헌, 박상연 작가와 ‘나의 아저씨’ ‘시그널’ ‘미생’에서 감각적인 연출력을 인정받은 김원석 감독이 의기투합했다. 여기에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 김의성, 조성하, 박해준, 박병은 등의 캐스팅 라인업을 완성했다.
김원석 감독은 드라마 후반작업 일정으로 이날 제작발표회에 불참 예정이었으나, 어렵게 자리를 빛내 인삿말을 전했다. 김 감독은 “드라마 소개하는 말씀을 드려야 하는데, 후반작업이 많은 드라마이다 보니까 부득이하게 인사만 드리고 작업을 하러 가야할 것 같다. 죄송하다”며 “언제나 드리는 말씀인데, 기대는 낮추시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열심히 했다는 것만으로 좋은 반응을 얻을 거라고 기대하진 않는다. 우리나라에 이런 드라마가 하나쯤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이들이 고생하면서 만들었다. 조금은 응원하는 마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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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스달 연대기’ 김영현, 박상연 작가 사진=MK스포츠 김재현 기자 |
김영현 작가는 ‘아스달 연대기’에 대해 “간단하게 말하면 상고시대를 다룬 판타지 드라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상 이 네 분이 드라마상에서 싸우는 이야기다. 어렵지 않게 진행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아스달 연대기’를 7년전 부터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는 “‘뿌리 깊은 나무’ 종영 이후 2012년 쯤 인류학 책들이 많이 나왔다. 그것과 관련된 강의도 많았는데, 보면서 몰입돼 이걸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면 새롭고 재밌는 드라마가 될 것 같은 생각에 시작하게 됐다. 처음 기획안을 쓴 게 7년 전이다. 당시엔 다들 화들짝 놀라면서 못하게 말렸었다. 지금 시점에 처음 오픈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감격했다.
박상연 작가는 ‘한국판 왕좌의 게임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 드라마는 인류 엔터테인먼트의 정점에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면에서 훌륭한 드라마라 감히 표방할 수도 없고,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나름대로 가상의 시대 안에서 좋은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답했다.
또한 예상 시청률을 묻자 “항상 시청률을 예상해왔고, 내기를 하면 맞혔었다. 근데 이번엔 정말 모르겠다. 이전 작품과 다르게 아무것도 예상되지 않고, 이 자리도 그동안 드라마하면서 참석했던 모든 제작발표회 중에 가장 떨리고 긴장되고 무섭다. 데뷔할 때보다도 더 떨린다. 시청률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잘됐으면 하는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용맹한 전사이자 천재적인 전략가, 새녘족 대칸 부대 수장 타곤 역의 장동건은 ‘아스달 연대기’에 출연한 계기로 “처음 섭외를 받았을 때 설렜고, 두 작가님들의 작품을 예전부터 좋아하고 신뢰했기에 기대감을 갖고 보게 됐다. 또 김원석 감독님의 연출이라고 해서 더 설렜다. 무엇보다 타곤이라는 캐릭터가 입체적이고, 선과 악을 구분 지을 수 없는 미묘한 캐릭터라 배우로서 욕심이 났다. 또 같이 작업하게 된 배우들의 면모가 훌륭하고 좋아서 선택하게 됐다”고 답했다.
가장 어려웠던 지점에 대해 “경험해보지 않고, 접해보지 않은 시대라 상상력이 필요했다. 작가님들께서 새로운 체계를 견고하고 치밀하게 완성해주셨다. 연기할 때 등장하는 지역들이 실제 지도로 돼있다. 배우나 스태프들이 지도를 보면서 숙지하며 촬영했다. 또 처음에는 용어들이 달라서 어려움도 겪었다”고 말했다.
송중기는 사람과 뇌안탈 사이에서 태어난 이그트(사람과 뇌안탈의 혼혈) 은섬 역을 맡았다. 그는 “두 작가님을 ‘뿌리 깊은 나무’에서 처음 뵀었다. 그땐 한석규 선배님의 아역이라 4회까지만 출연했어서 큰 영광이었지만 끝까지 함께하지 못한 것에 갈증이 있었다. 두 작가님께서 감사하게 불러주셔서 흔쾌히 하게 됐다”며 “대본을 받기 전에 작가님 사무실에 놀러 갔었는데, 처음 보는 언어가 벽에 붙어있고, 새로운 지도가 그려져 있었다. 그때부터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 또 ‘성균관스캔들’에서 김원석 감독과 함께 한 적이 있어서, 세 분과 다시 한 번 좋은 호흡을 맞출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자연스럽게 합류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이어 “처음에 걱정했던 부분이 아무래도 CG로 구현되는 데 있어서 현장에서는 결과물이 보이지 않는 점이었다. 상상 하면서 연기하는 부분도 필요해서 감독님이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셨고, CG 작업하는 팀장님이 항상 현장에 계시면서 피드백을 주셨다. 또 두 작가님이 현장에서 비주얼적이나 감정적인 부분에 대해 즉시 얘기해주셨다. 개인적으로 작가님과 현장에서 바로 소통하며 연기한 게 처음이라 그 지점도 신기했다”고 새로운 경험을 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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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스달 연대기’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 사진=MK스포츠 김재현 기자 |
김지원은 부족을 살리기 위해 고난을 극복하는 와한족 씨족어머니 후계자인 탄야 역을 연기한다. 그는 “처음에 대본을 받았을 때 이게 과연 그려진다면 어떤 그림일까 하는 궁금증이 많이 들었다. 이 작품을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또 이런 드라마를 할 기회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 출연하고 싶었다. 또 탄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굴하지않고 치열하게 살아나가는 캐릭터라 더 매력을 느꼈다”며 작품에 애정을 보였다.
배우들과의 호흡에 대해선 “송중기 선배님과 ‘태양의 후예’보다 조금 더 많은 장면을 소화했고, 캐릭터 설정상 친구같은 모습으로 촬영할 수 있어 조금 더 편했다. 제가 대본을 봤을 때보다 선배님이 현장에서 더 은섬 같은 모습으로 연기해주셔서 상상한 것보다 더 재밌었다”면서 “장동건, 김옥빈 선배님과는 대립되는 장면이 많았는데, 두 분이 서 있는 것만으로도 긴장감, 위압감이 그대로 느껴져 연기에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자신을 괴롭히는 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권력을 갈망하게 된 태알하 역의 김옥빈은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쉽게 제작되고 창작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지금이 아니면 언제 이런 시대를 연기해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설렜다. 판타지를 가미해서 무한한 상상력을 더한 드라마가 탄생하는데 그 안에서 연기자로서 놀 수 있겠구나 생각 들어 선택하게 됐다”고 출연 계기를 설명했다.
그는 “현대에서는 잘 다듬어진 날카로운 칼인데, 청동이다보니 무겁고 둔탁한 칼이더라. ‘글래디에이터’ 같은 영화를 보면서 날렵하지 못 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럴 수밖에 없더라”라며 웃었다.
‘아스달 연대기’는 편성 또한 파격적이다. 서사의 큰 변화를 중심으로 파트 1,2,3으로 구성해 방영된다. 오는 6월 1일 첫 방송을
이후 타곤, 은섬, 탄야, 태알하 등 주인공들이 운명적인 변곡점을 맞이하면서 ‘Part 3 아스, 그 모든 전설의 서곡’을 하반기 내에 선보인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김솔지 기자 solji@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