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차영훈 PD가 '동백꽃 필 무렵'의 임상춘 작가와 호흡에 대해 말했다. 제공|KBS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동백꽃 필 무렵’을 성공적으로 이끈 차영훈 PD가 드라마의 인기 요인부터 임상춘 작가와 배우 공효진 강하늘에 대해 입을 열었다.
28일 서울 여의도 KBS별관에서 KBS2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차영훈 PD 인터뷰가 진행됐다. ‘동백꽃 필 무렵’은 편견에 갇힌 맹수 동백(공효진 분)을, “사랑하면 다 돼”라는 무조건적인 응원과 지지로 깨우는 촌므파탈 황용식(강하늘 분)의 폭격형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탄탄한 극본, 배우들의 열연, 재기발랄한 연출 등이 어우러져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지난 21일 최고 시청률 23.8%로 종영했다.
차영훈 PD는 성공 요인을 묻자 임상춘 작가의 대본 덕이라고 말했다. 차영훈 PD는 “책이 좋았다. 대본이 재미있었다. 좋은 이야기였다고 생각한다”며 공을 돌렸다.
차영훈 PD와 임상춘 작가는 단막극 ‘백희가 돌아왔다’에 이어 ‘동백꽃 필 무렵’에서 환상의 호흡을 보여줬다. 그는 ‘동백꽃 필 무렵’의 메시지에 대해 “드라마가 던지고 싶었던 메시지는 사실 여러 가지가 있었다. 우리 주변의 평범하고 선한 사람들의 마음이 기적이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나쁜 놈 한 놈은 쪽수로 착한 놈으로이길 수 있다는 거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드라마를 봤겠지만 옹산은 따뜻한 척 하지만 배타적인 공동체이기도 하다. 배타적인 공동체 사람들이 동백이와 사람들에겐 질곡으로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차영훈 PD는 “우리 모두에게 있다. 선입견이나 편견이 있다. 이걸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우리 안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성장하고 선의를 가지면서 우리 안에서 이걸 극복할 수 있는 힘을 끌어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잘못도 내 안에 있지만 이걸 이겨내야 할 힘도 내 안에서 찾아야 하고 그걸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다. 서로 나누고 공감한다면 그런 의지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차영훈 PD는 임상춘 작가와 또다시 작업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임상춘 작가랑 또 하고 싶은데 해줄까 싶다. 너무 좋은 관계였고 행복했다. 임 작가도 좋았을 것 같다. 그래서 그 작업의 결과가 ‘동백꽃 필 무렵’이었다. 더 좋은 작품으로 저도, 임상춘 작가도 시청자 여러분을 찾아뵙겠다”고 약속했다.
![]() |
↑ 차영훈 PD가 '동백꽃 필 무렵'의 강하늘 공효진을 극찬했다. 제공|KBS |
다음은 차영훈 PD와의 일문일답.
Q. 호화 캐스팅 아닌데도 성공했다. 지상파 나아갈 방향을 보여줬는데?
A. 저는 속으로 호화캐스팅이라고 생각했다. 제작발표회에서 드린 말씀이 있다. 지상파의 위기로 질문을 받았다. 드라마라는 게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포맷 진화도 중요하지만, ‘동백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이 드라마의 본령에 가까워질수록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다는 걸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더 공감을 일으키고 감동을 줄 수 있고 더 재미있고 이런 이야기를 했을 때 시청자들이 드라마든 케이블이든 모바일이든 즐길 수 있는 게 아닐까 싶다. 지상파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도 그런 곳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Q. 최고의 신스틸러는 누군가?
A. 모두가 신스틸러였다. 어느 한 배역 하나 소홀하게 캐스팅하지 않았다. 최선을 다해 캐스팅했지만 모두가 잘해 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2~3회 나오는 분들까지도 120%, 200% 역할을 해줬다. 오정세 염혜란 김지석 지이수 다들 너무 감사하고 좋다. 김선영을 꼽고 싶다. 명성에 비해서는 작은 역할일 수 있는데 좋은 대본이라는 확신을 갖고 참여해줬다. 배우님에게 작은 역할이 아닌가 싶었는데 본인이 크게 만들어줬고 존재감 있게 표현해줬다는 점에서 김선영 배우와 옹벤져스 식구들을 신스틸러로 꼽고 싶다.
Q. 잘 짜인 대본을 만났을 때 드는 생각은?
A. 세상에 완벽하다는 표현은 오만하다. 너무 좋은 대본이었음은 틀림이 없다. 연출자로 그런 대본을 만난 건 행운이고 기적 같은 일이다. 오히려 대본이 좋아서 농담처럼 배우들에게 라디오 드라마로 하고 싶다. 그대로 읽으면 대본의 내용이 그대로 전달 텐데, 배우가 연기를 못하거나 제가 연출을 못하면 우리는 걱정 아닌가 농담처럼 했다. 그만큼 부담이 느껴질 만큼 좋았다. 오정세가 이 이야기를 했더라. 대본을 그대로 최선을 다해 표현하고 싶다고 했는데 모든 배우와 스태프가 같은 생각이었다. 책을 읽었을 때 받은 감동을 최선을 다해 전달해주고 싶었다. 이런 대본을 또 만날 수 있을까 걱정도 된다. 눈이 너무 높아졌다. 열심히 연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Q. 로맨스에 스릴러 등 복합장르로 성공했는데?
A. 복합장르를 생각하면서 작가와 이런 대본을 만든 건 아니다. 사실은 우리 삶이 복합장르다. 분명히 슬픈 일이 있지만 밥을 먹고 사랑을 하고 일을 하고 잠을 잔다. 많은 드라마에서 사랑에 아픔을 겪는다. 삶은 그렇게 지속되지 않는다. 우리 삶을 리얼하게 표현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복합장르였다. 까불이라는 스릴러 요소는 너무 소소한 이야기로 들어갈 수 있는 것에 드라마적 엣지를 주면서 감히 메시지도 조금 전달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하는 생각에서 이런 장면을 구현하게 됐다.
Q. 연출하면서 주안점을 둔 건?
A. 주안점이랄 건 없다. 조금 더 담백하게 하려고 했다. 스릴러 적인 장면에서는 더 스릴러적이게 코믹한 장면은 더 코믹하게 멜로는 더 멜로스럽게, 그걸 다 염두에 두면서 큰 그림을 그리기보다 신에 충실하는 게 이 작품의 결을 살릴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어서 솔직하게 살리려고 연출을 했던 것 같다.
Q. 임상춘 작가와 이 작품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A. 시작이 뭐였는지 모르겠다. 개인적인 유대 관계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만나고 임 작가님이 ‘쌈 마이 웨이’ 끝나고 작품 구상하고 있었고 저도 ‘너도 인간이니’ 끝나고 이야기하다가 시작됐다. 시놉시스 첫 줄에 있듯이 편견에 갇힌 한 사람의 성장담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고 했다. 임 작가는 말보다 글로 보여준다. 이야기 좀 해보라고 하니까 글로 보여주겠다고 하더라. 글로 봤더니 기가 막혀서 이렇게 가자고 했다. 시작은 그렇게 됐다.
Q. 임상춘 작가 사람들 호평에 대한 반응은?
A. 시청자들이 진심으로 사랑해줘서 연출이나 작가에게 세상 더 행복할 일이 있겠나. 충분히 행복하고 감사하게 받아드리고 있다. 임 작가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저도 눈물둑이 무너진 느낌을 받았다. 통화하면서 울었다. 떠나보내기 아쉽고 그런 거다. 1년 이상 동백꽃 월드에서 살다 보니 이게 끝나는 게 헛헛하다. 굉장히 많은 위로를 받은 건, 엄마에게 전화하는 드라마라고 하더라. 임 작가님과 이 드라마를 론칭하면서 그런 이야기를 했다. 따뜻한 이야기해보자고 했고 엄마에게 전화하고 싶어지고 첫사랑 떠올리게 하고 자고 있는 아이들의 얼굴을 다시 들여다보게 만드는, 보기 전보다 보고 난 후에 조금 더 촉촉해져서 잠자리에 들 수 있는 드라마를 해보자고 했다. 드라마에 대한 실시간 댓글도 그렇고 그런 것이 있었다. 너무 우울했는데 육아 스트레스에 우울증이 오려고 했는데 드라마를 보면서 버틴다든가. 그런 사연들이 굉장히 큰 힘이 된 것 같다. 임 작가님도 그런 이야기를 많이 했던 것 같다.
Q. 강하늘 공효진 특장점은?
A. 공효진 강하늘은 정말 압도적이라고 밖에 표현하기 힘들다. 연출하면서 디렉션이라기 보다는 협의를 했다. 제가 연출을 하면서 사실은 어떤 캐릭터를 표현하고 소화함에 있어서 연출자보다 해당 배우가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게 많다. 연출자는 드라마 전체를 보게 되고 흐름이나 호흡을 계속 생각한다. 배우는 자기의 캐릭터 위주로 캐릭터의 흐름을 보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지 못한 지점을 배우들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그걸 캐치했을 때 시너지가 좋다고 경험치를 생각한 게 있다. 배우 연기나 그런 부분에서는 배우에게 기댄다. 그런 면에 있어서 공효진과 강하늘은 압도적이었다.
철저하게 준비하고 그걸 표현해내는 분들이었다. 공효진은 정말 본능적인 천재다. 본인도 내가 왜 이렇게 하는지 모르지만 이렇게 해야될 것 같다고 했는데 보면 저게 맞았다 싶더라. 연기하는 사람으로서 동물적인 감각이 있다는게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인 배우다. 그만큼 철저히 준비했다. 매 신 분장이나 의상 고민하고 그걸 정교하게 배치해서 준비해왔다. 강하늘은 6개월 정도 황용식으로 살았다. 제작발표회 때 용식이 말을 써서 웃겼다. 다시 저 친구가 황용식이 아닌 걸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화보를 보니까 벗어났구나 싶었다. 두 분다 철저하게 준비하고 그만큼의 천재성을 갖고 있다.
Q. 김강훈 장점은?
A. 김강훈이 정말 잘해줬다. 저 나이에 저 정도에 감정의 동요를 표현할 수 있을까 걱정했다. 용식이 보다 어려웠을 수 있다. 필구는 아이의 순수함과 남자다움, 게다가 배려와 눈물 이 모든 걸 표현해야 하는 가장 어려웠던 역할이었다. 정말 많은 아역들이 오디션을 봤다. 김강훈이 너무 압도적이었다. 드라마 하는 중에는 더욱더 압도적으로 표현해줬다. 디렉션이 없이 그 신 들어가기 전에 엄마 동백, 아빠 종렬, 용식 아저씨와 무드를 잡는 설명만 공유가 되면 바로 감정을 끌어 내줬다. 어제 아빠랑 헤어지고 오늘 만난 거잖아. 속상하잖아. 그렇게 이야기만 하면 감정을 끌어 내줘서 자기 배역을 고맙게 소화해준 배우라고 생각한다.
Q. 마지막 회에서 용식과 동백의 뒷모습에서 앞모습 나올 때 젊은 얼굴로 나온 이유는?
A. 마지막 장면은 그 기적이 실제로 일어나길 바랐다. 작가님도 그 기적을 눈으로 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던 것 같다. 엄마가 살아난 기적이 있었고, 그리고 난 뒤에 엔딩신은 처음 대본을 1회를 쓰면서 준비되어 있다. 시놉시스 필구 용으로 표현되어 있다. 실제로 용이 되는 장면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성화 봉송주자로 생각했으나, 대본 흐름 상 메이저리거가 목표였고 동백이의 꿈과 삶이 기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최선의 신은 무엇일까 싶었다. 그 사랑했던 아들이 꿈을 이루고 사랑했던 용식과 행복한 모습을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았다. 멋지고 세련되게 표현하고 싶어서 그렇게 했다.
비록 20년이 지나고 났어도 공효진과 강하늘의 모습이길 바랐다. 환상이기도 하다. 둘의 얼굴로 내 삶이 기적 같다고 했을 때 감동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다. 용식이와 동백이가 50대 부부인냥 목소리 톤을 연기해줬다. 손을 잡고 있는 신이 묵직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 식으로 생각해서 표현했다.
Q. 연쇄살인범으로 까불이의 이름은 가볍지 않나?
A. 임상춘 작가의 균형감이다. 연쇄 살인마라고 해서 무시무시하거나 그런 이름이 아니라, 나쁜 사람인데 가벼운 이름이 있더라. 범죄자들을 지칭하는 게 있더라. 이름을 무섭게 지어서 공포감을 주는 게 아니라 까불이라고 지어서 무섭기도 하지만 그런 말맛을 살릴 수 있었을 거다. 동백이가 까불이를 잡았을 때 시원하게 ‘까불지마’라고 이야기하는 통쾌함이 준비돼서 살인마의 별명이 아니었을까 싶다.
Q. MT에서 왜 그렇게 울었나?
A. 동백이의 등을 보는데 속상하더라. 저렇게 가나 싶기도 했다. 장하기도 하더라. 동영상이 찍힌 상황은 합평회를 가서 마지막회를 같이 보고 진짜 동백이 용식이를 응원합니다가 나오고 스태프 막내 친구들이 케이크를 갖고 와서 동백이에게 선물하는 건데 저도 옆에서 울었다. 동백이의 삶이 너무 장해서 울었다. 다 이겨내서 50대 중반이 돼서 아들이 메이저리거가 되고 사랑하는 사람과 있고 딸 이름이 고운이었을 때 동백이가 내 삶이 기적 같다고 했을 그 마음이 장해서 행복해서 울었다.
Q. 연극 무대 한 사람 많더라. 캐스팅 원칙은?
A. ‘동백꽃 필 무렵’의 이야기가 되게 평범하고 소소하고 노멀한 이야기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관성적인 캐스팅으로는 자칫 잘못하면 너무 밋밋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었다. 조금 더 신선하고 새로운 사람을 찾아보자고 했던 게 원칙이라면 원칙이었다.
Q. 스태프 처우 문제가 있었는데?
A. 스태프 처우 문제는 조금 과장된 측면이 있다. 계약을 제대로 마무리 못 하고 시작한 것에 대해서는 속상한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주당 근로시간이나 휴게 시간, 이동 휴식 시간 보장이나 모범적으로 했다. 저희가 A팀이 있고, B팀이 이고 150일 정도 촬영했다. 그동안 방송에 쫓긴다거나 한두 번 정도 시간이 넘친 적이 있지만 협의의 과정을 통해 촬영했다. 더 개선해 가야 할 지점이 있다. 작금의 방송 상황에서 굉장히 나름 진일보한 현장이었다고 자부한다.
Q. 마지막회에서 실제 사고 영상을 사용해 논란이 있었는데?
A. 저희가 평범하고 작은 소소한 영웅들의 선의가 모여서 기적을 만드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 전달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영상이라고 생각해서 사용했다. 사고 당사자의 마음까지 헤아리지 못한 지점은 너무 죄송스럽고 유감이다. 당사자 분과는 개인적으로 메일링을 접촉하고 사과한 상황이다. 청원인 분에게 또 다른 피해가 없도록 편집이나 수정하는 방법으로 하고 있다. 대본 수정할 수 없어서 고민하고 있다. 거기까지 헤아리지 못한 건 유감스럽다.
Q. 공효진과 유대감이 생긴 것 같던데?
A. 동백이 그 자체인 배우였다. 처음에는 어려웠다. 톱스타였다. 약간 제가 대범한 사람이 못 된다. 혼자 주눅 들어서 대화도 하다가 사실은 한 달 촬영하면서 편해졌다. 마지막 촬영하면서 얼굴만 봐도 자꾸만 눈물이 났다. 공효진도 동백이를 떠나보내기 힘들어서 헛헛했고 저도 그랬다. 서로에게 너무 소중한 작품이었다. 제 인생에서 이런 작품을 또 만날 수 있을지 싶을 만큼 소중한 작품이다.
Q. 임상춘 작가와 의견 충돌은 없었나?
A. 임상춘 작가와 의견 충돌 없었다. 대본 이야기할 때 임상춘 작가는 선택지를 준다. 빨간색이 좋은지 파란색이 좋은지 묻는다. 이유를 묻고 토론하면서 방향을 잡았다. 불만이 있기 힘든 대본이었다. 그런 기억은 없다. 유쾌하게 신나게 대본을 받아들고 찍었다.
Q. 스태프 처우 과련, 주 52시간 촬영에 대한 생각은?
A. 노동 시간 관련해서는 현장에서 시간 타임이 정해졌을 때 그 시간 안에 촬영을 끝내야 하고 못 끝내는 상황일 때 촬영을 멈추고 스태프와 협의를 하는 과정을 거쳤다. 52시간을 찍으면 저도 좋다. 130시간씩 일을 했다. 그렇게 안 하고 할 수 있어서 맑은 정신으로 하고, 조금 더 스피디하게 크리에이티브하게 했다. 52시간 안착 되기 위해서 사전 제작이 더 많이 필요하다. 방송 2달 전이 아니라 4개월 전 이나 물리적인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대본이 필요하다. 그랬을 때 빚어지는 제작비 상승 요인을 감당할만한 방법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여튼 그렇다. 급변하는 느낌이 있어서 잘 조율하고 협의해서 드라마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Q. 곧 연말 시상식인데?
A. 이미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