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 부가서비스 혜택을 얻기 위해 코레일의 승차권 반환 서비스를 악용하는 KTX 얌체 이용객이 많아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오늘(7일) 대전 철도 공동사옥에서 열린 코레일 국정감사를 통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안 의원이 코레일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코레일은 올해 1∼2월 KTX 승차권을 다량 구매한 뒤 구매한 승차권을 대부분 반환하는 패턴을 보인 이용객 286명의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승차권 다량 발권 후 200만원 이상 반환한 561명 중 악용이 의심되는 사례들입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열차 이용 빈도가 낮은 일반회원이 2장 이상의 신용카드로 예매가 시작되는 1개월 전 승차권을 다량 발권한 뒤 반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기간에 대부분 반환했습니다.
이는 결제금액에 따른 카드사 제휴 할인 등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취소 수수료가 없는 승차권을 다량 사들인 뒤 다음 달에 반환하는 행위를 반복한 것입니다.
코레일은 승차권을 악용한 의심 사례로 적발된 이용객 286명 중 167명은 경고·주의 조치하고, 회원 탈퇴대상 이용객 119명 중 25명은 탈퇴 조치했습니다.
이처럼 승차권 다량 발권-반환 반복 패턴 외에도 KTX 특실 승차권을 다량확보 결제한 뒤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의 '승차권 전달하기' 기능을 이용해 전달받은 고객이 위약금 발생 전에 모두 취소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승차권을 월말에 발권할 경우 다음 달 카드 대금납부 수일 전까지 취소해야 하나 승차권 전달하기는 다음 달 대금청구가 없어 열차 출발 전까지만 취소하면 되는 점을 악용하는 것입니다.
코레일은 올해 1∼5월 매달 승차권 30장 이상을 승차권 전달하기 한 뒤 취소한 76명을 적발했습니다.
이 중 월평균 80장 또는 500만 원 이상, 월 최고 100장 이상으로 악용 정도가
안 의원은 "새로운 패턴의 승차권 부정 이용을 막기 위해 관련 빅데이터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며 "다양한 구매 패턴을 세밀하게 분석, 추적해 부정 이용자를 적발하고, 최대 부가운임을 징수하거나 형사고발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N 온라인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