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권력 교체…한나라당 패배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서 민주당이 7곳, 선진당이 1곳, 무소속이 2곳을 차지했습니다. 한나라당은 서울과 경기 등 6곳에 그쳤습니다.
▶ 서울,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 '신승'
서울시장 선거에서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가 한명숙 민주당 후보와 접전 끝에 가까스로 승리했습니다. 경기는 김문수 한나라당 후보가, 인천은 송영길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 이광재·안희정·김두관, 친노 줄당선
강원지사에 이광재, 충남지사에 안희정, 경남지사에 김두관 후보가 사실상 당선돼 친노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 서울·경기 진보교육감…변화 예고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전국 6개 지역에서 진보진영 출신의 교육감이 확정됐습니다. 무상급식을 포함해 교육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 청와대 '충격 속 침묵'…국정쇄신
6.2 지방선거의 충격적인 결과 앞에서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개각 등 대규모 국정 쇄신 요구에 직면할 전망입니다.
▶ 뉴욕증시, 주택판매 호조로 급등
뉴욕증시가 주택판매 호조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유럽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 하토야마 퇴진…나오토 새 총리 유력
하토야마 일본 총리와 민주당 오자와 간사장이 동반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후임에는 나오토 부총리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 진상규명위, 검찰문화 개선안 발표
'스폰서 검사' 파문과 관련해 진상규명위원회는 회식을 비롯한 검찰문화 개선안을 오늘 발표합니다. 검사와 제보자 대질 조사는 다음 주초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