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 사고가 발생한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의 자동 착륙유도장치가 사고 당시 꺼져 있었던 것으로 7일(현지시간) 확인됐습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의 데보라 허스먼 위원장은 이날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파악한 바로는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이 공항의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poe)가 꺼져 있다는 통보가 전달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이는 지난달부터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진행된 공사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항공전문가인 체슬리 슐렌버거도 샌프란시스코 지역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는 활주로의 안전공간을 확장하는 공사가 연방항공청(FAA)의 지시로 진행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전파항법시스템인 '글라이드 스코프'(glide scope)와 연결되는 글라이드 슬로프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적절한 각도를 유지하면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지난 1997년 8월 발생한 대한항공 보잉 747기의 괌 추락사고 당시에도 아가냐 공항의 이 장치가 고장 나 있었습니다.
괌 사고 당시에는 조종사가 글라이드 슬로프의 고장을 이미 알고 있었으나 이번 사고에서 조종사가 이를 사전에 인지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허스먼 위원장은 그러나 글라이드 슬로프가 작동하지 않은 것이 반드시 사고 원인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샌프란시스코 공항과 같이
허스먼 위원장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 조종사 과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렇게 결론 내리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