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공항공사 노동조합이 24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현관 앞에서 국토부 대전국토국토관리청장 출신인 윤왕로 신임 부사장의 첫 출근을 제지한 뒤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나 위원장 등 조합원 20여명은 24일 오전 8시께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본사 건물로 출근하는 윤 부사장을 현관 앞에서 가로막고 출근을 저지했다.
윤 부사장은 “공사를 위해 열심히 일 하겠다”며 노조측에 이해를 구했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열심히 하겠다는 것이냐” “구체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미진할 경우 부사장직을 그만둘 수 있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입을 굳게 닫았다.
첫 출근에 실패한 윤 부사장은 김포공항 국제선 3층 의전실로 자리를 옮겨 공항 업무를 파악하고 있다.
나 위원장은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관피아방지법(공직자윤리법)은 산하기관의 관피아 폐해를 없애기 위한 것이 취지”라면서 “업무 연관성을 따지는 법의 헛점을 이용해 부사장으로 임명한 부분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연달아 국토부 출신이 부사장으로 내려오고 있는데 아예 부사장 자리를 국토부 몫으로 인식하는 것 같다”면서 “사장 포함 6명의 임원 중 4명이 외부인사로 채워져 직원 사기가 떨어진 데다, 인사 주권을 침해당한데 대한 조합원의 반발이 크다”고 밝혔다. 김포공항 등 14개 국내공항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공항공사는 사장이 부사장 임면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그동안 상급 기관인 국토부 입김이 강하게 작용해 형식적 권한에 불과했다. 이번에도 윤 부사장의 퇴직과 재취업이 곧바로 맞물렸다는 점에서 퇴직 전 국토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는 의혹이 공사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윤 부사장은 지난달 대전국토관리청장(고위공무원 나급)을 그만두자 마자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한국공항공사 부사장으로 갈 수 있는지 취업심사를 요청해 지난달 22일 심사를 통과했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비적격 인사란 점도 노조의 공분을 샀다. 윤 부사장은 1977년 9급 토목직으로 공직에 입문해 공항개발과, 공항시설과, 도로철도건설과, 교통정책실, 감사담당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대전국토청 등에서 근무했다.
인천공항 건설 사업에 참여했다고 하지만 하드웨어적인 업무일 뿐 공항 관련 소프트웨어적인 경력은 부족하다. 윤 부사장 스스로도 이 지적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어 보인다. 통상 퇴직 공직자가 공직자윤리위에 취업 심사를 신청할 때 과거 5년간 업무 연관성이 높은 경우는 ‘취업승인’, 그렇지 않은 경우는 ‘취업확인’을 신청하는데 윤 부사장은 ‘취업확인’을 요청해 공항 비전문가임을 자인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윤 부사장이 인천 신공항 건설 부문에 경력이 있다고 하지만 정책 결정 위치에 있는 부사장 직책을 고려할 때 전문성 부분에 의구심이 든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