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
실제로 우리가 슬플 때 흘리는 눈물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건강 정보 사이트 ‘액티브비트닷컴’은 ‘슬픈 감정이 건강에 좋은 이유들’을 공개했다.
당신이 때로는 슬퍼해도 괜찮은 이유 3가지를 소개한다.
◆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온다
칭찬을 듣고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더 열심히 해서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는 사람이 있다.
와이어드매거진(Wired magazine)에 따르면 문제를 겪어 슬픔을 느꼈던 사람들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더 인상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한 업무에 대해 각각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피드백을 나눠서 통보를 했다.
이에 좋은 평가를 받은 사람들은 기분이 좋아졌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이들은 초반에는 슬픔을 느꼈지만 나중에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슬픈 감정을 가진 사람은 더 세밀한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
또한 안 좋은 평가로 인해 슬퍼진 이들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에 부진한 성적을 보였던 사람들이 의외의 뛰어난 성적이나 반전을 보여주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 정서적으로 성숙해진다
우리는 저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서 슬퍼하고 이를 통해 한 단계 성숙한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슬픔이라는 감정은 사람을 정서적으로 성숙하게 한다.
또 슬픔은 실망감에 대처하기 위한 보호 장치 역할로 더 큰일에 대비하게 한다.
이를 모르는 일부 사람들은 슬프고 우울한 감정을 억지로 누그러뜨리기 위해 약을 복용해 해결하려고 한다
현재 많은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떨쳐내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염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슬픈 감정은 우리를 실수로부터 배우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라며 슬픔을 그대로 표출할 것을 권유한다.
◆ 나쁜 감정을 씻어준다
사람이 우울해지면서 눈물을 흘리는 것은 신체가 슬픈 감정에 대해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이다.
눈물을 흘리는 것은 인간에게 내재된 스트레스와 통증, 화를
웹매거진 에브리데이 헬스(Everydayhealth)에 따르면 눈물은 인간의 심신에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배출시킨다.
따라서 우울감이나 슬픔에 눈물이 나오려고 한다면 참으려고 하기 보단 시원하게 우는 것이 좋다.
[디지털뉴스국 박가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