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5척, 13조 5690억원에 달하는 정부 주도의 선박 계획발주가 가능합니다.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으로 무너진 조선산업을 다시 일으켜 세워주십시요”
30일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 울산·창원상공회의소 등 동남권에 있는 18개 기관이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고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청와대와 정부에 전달된 이 공동정책 건의서에는 부산대 등 5개 지역 대학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조선관련 기관 등 18개 단체가 참여했다.
특히 이번 정책건의서에는 조선산업 위기 극복의 핵심 정책이 될 수 있는 정부 주도의 계획조선 발주에 대한 선종별 발주 규모와 재정수요규모, 조달방안 등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돼 관심을 끌었다.
건의서에는 신파나마 운하 개통에 따른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50척(5조) ▲천연가스 수요 증가를 대비한 LNG선 17척(3조4000억) ▲노후 관공선 32척(1373억) ▲노후 여객선 63척(9817억) ▲해경 함정 55척(1조 1800억) ▲노후 원양어선 123척(1조 2700억) ▲노후 중소상선 45척(1조 6000억) 등 총 385척, 13조 5690억에 대한 정부주도의 계획발주 실행계획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이들 선박들은 선종에 따라 최소 15년에서 많게는 30년 이상 된 노후선들로 교체가 시급한 선박들이다. 특히 선박건조에 필요한 조선기자재는 국산 기자재 사용을 의무화해 세계적인 국내 조선기자재 기술이 사장되거나 유출돼 산업생태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해 줄 것을 함께 요구했다.
이를 위해 선박건조자금은 정부 주도의 선박펀드 조성을 확대하고 정책자금에 대해서는 무이자 지원과 함께 대출상환기간도 20년 이상으로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선종별로 달리 적용되고 있는 선박담보인정비율도 선종에 관계없이 8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고 신규선박 취득에 따른 취·등록세도 면제해 줄 것을 건의했다.
조선기자재업의 고용 안정을 위해서도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와 지원기간 연장(180일→1년)을 건의했다. 특히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로 108개사 약 700억원 규모의 납품대금이 동결되고 있는데 대해 우선 결제와 성동조선해양과 SPP조선 등에 대한 납품대금 지급 보증도 요구했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은 “이번 건의가 정책에 반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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