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다음달까지 줄줄이 대중교통 요금을 올리면서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3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대구시는 대중교통 운송원가 등을 고려해 다음달부터 시내버스·도시철도 이용요금을 교통카드 결제 기준으로 1100원(성인 기준)에서 1250원으로 150원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구시는 “2011년 7월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한 뒤 지금까지 동결한 탓에 요금 수준이 전국 특별·광역시 가운데 가장 낮다”며 “시민에게 인상 배경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도 지난달 버스정책위원회를 열어 인천∼서울 18개 노선 광역버스(빨간버스) 기본요금을 2500원에서 2650원으로 6.0% 올리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동 거리에 따라 요금을 차등부과하는 거리비례제도 도입했다. 이동 거리가 30㎞ 이상인 승객은 기본요금 외에 100원∼700원을 더 내야 한다. 특히 인천∼강남 노선 이용객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인천시는 물가대책위원회와 수도권교통시스템개선회의 등을 거쳐 다음 달 중 인상 요금을 적용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버스업체 누적적자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수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장거리 이동 승객이 더 많은 요금을 내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택시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서울·인천시와 협의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7월 택시조합의 요금 인상안을 토대로 회계법인에 ‘택시운임 및 요율 조정 운송원가 검증’을 의뢰했다. 그 결과 회계법인은 요금을 8.57% 인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시도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부산∼김해경전철 등 전체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연간 3200억원에 이르는 적자보전 규모가 부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단계적으로 시내버스, 부산∼김해경전철 등 요금을 100원∼200원씩, 택시 기본요금을 200원∼6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다.
전남도도 최근 용역 결과 등을 검토해 올해 안에 버스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용역에서는 시내버스 요금 110원(일반기준), 농어촌 버스요금 70원을 인상해야 한다는 조정안이 나왔다.
그러나 시민들은 대중교통 요금의 잇따른 인상 방침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대중교통 정책실패에 따른 재정적자 등 책임을 시민에게 고스란히 떠넘기는 처사”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구는 지난해 4월 전국 처음으로 모노레일로 건설한 대구도시철도 3호선 ‘하늘열차’를 개통했다. 대구시는 당초 3호선 하루 평균 이용객이 15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지난해 6만8000여명 수준에 그쳤다. 올해는 조금 늘어난 7만4000여명을 기록하고 있다.
대구참여연대 관계자는 “뻥튀기 예상치에 근거해 3호선 증설을 밀어붙이고 이용률을 억지로 맞추기 위해 주요 수익노선 등을 조정한 결과 시내버스 운송적자는 더 커졌다”며 “그런데도 3호
부산시민단체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들이 가장 쉬운 방법인 요금 인상만을 생각하고 있다”며 “요금 인상에 앞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향상시켜 이용자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 등 혁신적인 방안을 먼저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동민 기자 / 지홍구 기자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