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업체 구글이 검색엔진을 모바일에 최적화시킬 예정이다.
19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구글은 이번 주 모바일 웹사이트 검색 알고리즘을 개편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검색순위에 큰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구글은 현재 PC 중심의 검색 알고리즘을 모바일 친화적으로 바꿀 계획이다. 다만 개편 작업은 데스크탑이나 랩탑이 아닌 모바일 검색 결과에만 국한된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검색은 이미 구글 전체 검색의 절반을 차지해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오는 21일 발표될 예정이다.
FT는 이 같은 조치가 구글 검색 기반으로 광고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에 적잖은 직·간접적인 피해 피해를 줄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구글 검색엔진 개편을 두고 일명 ‘모바일겟돈(Mobilegeddon)’이라 이름지었다. 그만큼 큰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알고리즘 개편이 명품업체와 대형 글로벌 금융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 운영상의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자사 웹사이트를 구글 기준에 적합한 모바일 형식으로 개편하는 데 만만치 않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구글의 검색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관공서와 연구기관 등에도 피해가 갈 것으로 보인다.
또 구글과 반독점 문제로 각을 세우고 있는 유럽연합(EU)이 불이익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이 공개한 온라인 테스트 결과 EU의 공식 웹사이트 ‘유로파(Europa)’는 모바일 친화형 사이트가 아니라는 평가를 받았다. 텍스트 크기가 너무 작고 링크가 너무 조밀하게 돼 있는 데다 콘텐트 너비가 화면보다 크다는 지적이다.
이번 개편이 중요한 이유는 구글이 정보를 어떤 순서로 보여주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 패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소비자들은 어느 회사 물건을 구매할지, 어느 식당에서 식사할지 등을 스마트폰 검색 결과에 의존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웹사이트 구축 업체인 두다의 이타이 사단 최고경영자(CEO)는 AP통신에 “몇 몇 회사들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방문자 수가 급격히 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 2월 관련 인터뷰에서 “앞으로 있
[김덕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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