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을 통한 카드대출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금융당국의 늑장 대응에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안보람 기자입니다.
【 기자 】
형편상 대출이 어려웠던 김 모 씨는 최근 보이스피싱으로 1천만 원이 넘는 손해를 봤습니다.
사기꾼들이 엉터리 직장정보를 넣고 카드론을 통해 돈을 빼간 것입니다.
▶ 인터뷰 : 김 모 씨 / 보이스피싱 피해자
- "아무 직장정보를 넣고 대출해도 되느냐 그랬더니 그렇게 하더라도 자기네들은 방법이 없다고 말했어요."
쌀쌀해진 날씨에도 피해자 40여 명이 금융감독원 앞에 모였습니다.
대출한도를 맘대로 올린 카드사와 감독을 게을리한 금융당국을 규탄하기 위해섭니다.
▶ 인터뷰 : 보이스피싱 피해자 대표
- "규제도 하지 않는 금융감독원을 왜 국민 혈세로 존속시켜야 하는 겁니까? 이런 실태라면 금융에 관해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인 것입니다."
▶ 스탠딩 : 안보람 / 기자
- "똑같은 수법의 사기가 수개월 동안 반복됐지만, 금융당국은 뾰족한 방법을 마련하지 않았고 결국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개설 두 달 만에 570여 명이 가입한 모 인터넷 카페에서는 추산한 피해액만 105억 원이 넘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금감원은 피해자 탓을 하며 본인 확인을 강화하라는 지침만 내렸을 뿐 시행 시기를 카드사 자율에 맡기는 등 소극적 대응에 그쳤습니다.
▶ 인터뷰 : 금감원 관계자
- "각 사별로 날짜가 같지 않아서 일부는 시행했고, 일부는 오늘 하는데도 있고요, 11월 말까지는 조치하도록 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피해자들은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의 존재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곰곰이 되새겨야 할 것입니다.
MBN뉴스 안보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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