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사진=연합뉴스 |
현대중공업이 오는 8월부터 휴일근무와 고정 연장근로 수당 등을 폐지해 실질적 임금이 낮아지게 됐습니다.
◇ "8월부터 월급 20∼50% 줄 듯"
현대중공업은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사업본부별 주말과 휴일근무를 폐지했습니다. 수당이 깎인 임금은 다음 달 10일 처음 지급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정규직 28년 차(기원) 근로자를 기준으로 휴일(토·일요일) 1차례 20만1천원씩 받던 휴일근무수당이 없어진 것입니다.
이 근로자가 한 달에 토요일 네 차례 근무했다가 6월부터 못하게 되면 80만4천원의 수당을 덜 받게 됩니다. 여기에다 일요일에 2번 근무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모두 합해 120만6천원 가량 덜 받게 되는 셈입니다.
그러나 보통은 한 달에 토·일요일 포함해 4차례 정도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양플랜트 협력사 근로자는 이보다 더 열악합니다. 임금이 이미 10% 삭감된 상황에서 휴일근무수당을 받지 못하면 6월 월급이 30% 가까이 줄 것으로 추산됩니다.
조선과 해양플랜트는 아직 수주 잔량이 있어 평일 야간근무나 토요일 근무를 일부 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회사 측이 자구책의 하나로 매일 오후 5시부터 1시간씩 하는 고정 연장근로를 7월부터 폐지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8월부터 중공업 정규직 근로자(4급 이상)의 경우 월급이 연초보다 모두 20% 정도 줄어들 것으로 추정됩니다.
해양플랜트 협력사는 고정 연장근로와는 상관이 없지만, 일감 부족에 따른 경영악화로 이때부터 50% 정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 대형 해양플랜트 3건 종료…연말까지 7천명 '감원설'
월급이 줄어드는 가장 큰 이유는 일감 부족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에서 가스와 원유생산 해상플랫폼, 해상 부유식 구조물 등을 만드는 해양플랜트의 수주 물량은 2014년 11월 이후 한 건도 없다. 유가 하락으로 해상 시추와 플랜트 설비가 수지에 맞지 않아 발주 물량이 없습니다.
6월에 대형 프로젝트 3건이 종료하면 수주 잔량은 8건밖에 없습니다.
해양플랜트 수주 잔량은 5월 말 현재 130억6천800만 달러로 지난해 3월의 222억7천900만 달러(19건)보다 41.3% 줄었습니다.
해양플랜트는 장치·집약 산업이기 때문에 1기를 지을 때 수천 명의 인력이 투입됩니다. 물량이 없으면 이들의 일자리가 사라집니다.
올해 4월 말 현재 해양플랜트 정규직(원청)을 제외한 협력업체 노동자는 130개사 1만1천500여 명입니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133개사 1만3천900여 명보다 4개월 사이 2천400여 명 줄었습니다. 올해 들어 한 달 평균 600명씩 감원됐습니다.
현대중공업 구조물 사이로 근로자들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3건의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6월 말부터 이른바 '물량팀'을 시작으로 대량 감원이 예상됩니다.
물량팀은 용접, 전기 등 일감에 따라 3∼6개월씩 투입하는 10∼40명 단위 '프리랜서' 노동자들입니다.
중공업 협력업체가 다시 하도급을 주는 형태로 움직이기 때문에 '하도급법'상 불법입니다.
하지만 협력업체는 인력관리가 쉬워 협력업체 고용을 선호합니다.
물량팀도 일반 협력업체 노동자보다 일당을 많이 받기 때문에 협력업체에 고용돼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량팀은 해양플랜트 부문의 경우 협력업체 노동자의 20∼30% 수준인 2천∼3천 명 선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에서 일감이 떨어지면 대우해양조선이나 삼성중공업 등지로 옮겨 일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대우나 삼성도 일거리가 없어 당장 길바닥에 나앉을 처지입니다.
협력사 직원이 집단해고 위기에 처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와 하청노
해양플랜트 협력사 대표는 "일감이 없으면 인력을 줄여야 하는 것이 가장 큰 고통"이라며 "4대 보험료를 내기 어려울 정도로 사정이 나빠 정부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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