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가 얼어붙으면서 유통가에 한파가 불어닥쳤다.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2개월 연속 쪼그라들면서 '역신장 공포'가 팽배해지고 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통업체의 올 1~2월 매출은 대부분 작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의 두달간 매출은 작년보다 1.2% 줄었다. 1월에는 설연휴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1.4% 즐었지만 2월 들어 4.5%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현대백화점도 1~2월 매출이 작년보다 0.7% 감소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증축으로 매출은 두 자릿수로 증가했지만 기존 점만 보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설 선물세트 판매, 연초 세일기간 중 할인 등의 이유로 1월 매출액은 소폭 늘었지만 2월 들어서는 좀처럼 작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대형마트도 내수 위축 영향을 받고있다. 롯데마트는 1~2월 매출 합계액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5.4% 줄어들었다. 1월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1% 늘었지만 2월에는 20.4%나 쪼그라들면서 소비 한파의 직격탄을 맞았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소비심리가 가라앉으면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며 "매주 주말 대규모 집회가 이어지는 등 정국 혼란기라서 향후에는 소비심리가 살아날 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역시 1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8% 증가했다가 2월 매출은 두 자릿수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2월에는 유아·완구용품 매출이 25.1% 줄었고, 신선식품 매출도 2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 외 헬스·뷰티용품(-17.4%), 생활용품(-8.6%) 등도 부진했다.
정국 혼란과 불황이 겹치면서
[김유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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