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부지' '한국전력' '현대차' '한전부지' '한국전력'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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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전부지' '한국전력' '현대차' '한전부지' '한국전력' '현대차' / 사진=MBN |
한전부지, 감정가 3배이상으로 현대차 낙찰! 삼성 측 반응보니…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 입찰 결과 현대차그룹이 낙찰자로 선정됐습니다.
18일 오전 10시에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온비드를 통해 입찰정보를 전달받고 입찰보증금 납부 여부 등 적격여부를 심사한 후 현대차그룹을 인수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한전은 낙찰 가격이 10조5천500억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부지 감정가인 3조3천346억원보다 3배 이상 높은 금액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의 계열사로 컨소시엄을 꾸려 한전 부지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입찰에는 현대차그룹과 삼성전자 등 13개 응찰자가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일각에서는 최대 수익이 8조원 내외에 그쳐 2조원의 손실이 생길 수 있다며 낙찰자가 도리어 무리한 입찰 금액에 발목이 잡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른바 '승자의 저주'에 대한 우려가 나왔습니다.
한편 삼성그룹은 삼성전자가 서울 강남 한전부지 입찰에서 탈락한 데에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삼성 관계자는 18일 한전부지 입찰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낙찰자로 선정된 데 대해 "아쉽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한전부지 입찰에는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것이라던 예상을 깨고 삼성전자가 전날 단독으로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기존 사업이나 경영에 미칠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게 삼성 안팎의 분위기입니다.
오히려 스마트폰 사업을 대신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인수합병(M&A)에 더욱 속도를 내는 계기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낙찰가가 예상을 훨씬 웃도는 10조5천500억원이라는 데는 삼성에서도 적잖게 놀라는 분위기입니다.
현대차그룹은 곳곳에 흩어져 있는 계열사를 하나로 모으는 동시에 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서울시 랜드마크를 만들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층수 등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생활·문화·컨벤션
또 한류체험공간 공연장을 포함한 문화시설, 자동차박물관 전시장 체험관을 포함한 자동차 테마파크, 백화점과 대형 리테일을 포함한 쇼핑공간 등도 포함해 국제적 업무·관광·문화 거점으로 키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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